안락사 없다고 소문난 '착한' 보호소의 비극…"전국에서 유기하러 와"

입력 2020-05-06 11:48   수정 2020-05-06 11:50



안락사가 없는 '착한' 유기견 보호소로 방송에 소개된 후 자신의 반려동물을 버리는 사람들 때문에 몸살을 앓고 있다.

5일 설재현 수의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EBS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이하 '세나개')에서 군산 유기견 보호소 촬영에 대해 PD님과 회의할 때 가장 큰 걱정은 '이곳을 보고 사람들이 오히려 유기하지 않을까'였다"며 "방송에 나오진 않았지만 군산에 가서 소장님과 단둘이 차를 타고 이런저런 얘기를 할때도 같은 걱정을 했지만 문앞에 CCTV도 있고 '사람들이 그렇게 나쁘겠냐' 며 좋은 일이 더 많을거라 웃으며 얘기했는데, 일부 사람들은 제가 생각한것 보다 더 나빴다"면서 유기견 보호소에 빽빽하게 자리를 차지한 강아지들의 사진을 게재했다.

설재현 수의사는 '세나개'에서 강형욱 트레이너에 이어 동물들의 행동 교정을 컨설팅해주고 있다. 해당 장소는 지난 1월 3일 방송된 '버려진 개, 유기견을 구하라'에서 선보여진 장소다.

군산 유기견 보호소는 방송에서 일반 보호소와 다르게 공원형으로 개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고, 소장 부부도 애정을 갖고 유기견들을 돌보는 모습을 보여 찬사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개체수 조절을 위해 많은 보호소에서 안락사를 진행하지만, 군산 유기견 보호소에서는 이를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소개됐다.

하지만 방송에서 소개된 후 보호소 앞에 유기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보호소의 비극이 시작됐다.

설재현 수의사는 "나쁜 사람들은 '보호소에서 받아주지 않으면 유기할 거다'라고 협박한다"며 "다 제 탓인거 같다.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아는 인맥을 동원해 도움물품들을 가져갔지만 그런건 지금의 군산 유기동물 보호소의 상처에는 작은 반창고조차 되지 않는것 같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이어 "모든 동물들은 자원이 부족해지면 다툼이 일어난다"며 "최대 300마리정도가 있어야 그나마 평화로운 공간에 지금 850마리가 있고 당연히 다툼이 일어나 아이들이 다치고 죽고있다. 안락사도 고려하고 있다"면서 달라진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코로나때문에 미룰수밖에 없었는데 다음번 군산에 갈때는 제가 가장 두려워하는 안락사약을 챙겨가야할수도 있다는 생각에 두려움이 앞선다"며 "유튜브에서 '월간입양'을 하고는 있지만 이 또한 큰 도움이 되지 않는것 같다"면서 밝혔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