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서울 마지막 공공택지’ 고덕강일지구, 희소가치 높은 상업시설 공급

입력 2020-05-28 09:11   수정 2020-05-28 09:13

-고덕강일지구 상업용지 1%대로 희소성↑, 대단지 아파트촌 중심 차지
-MK프라자ㆍ골드프라자, 대로변ㆍ보행자전용도로에 3면 개방 맞춤 설계로 코너 입지 극대화



서울 마지막 택지지구가 ‘그림의 완성’을 기다리고 있다. 강서구 마곡지구와 함께 ‘한강변 미니 신도시’로 꼽히는 고덕강일지구가 연이은 호재로 투자자들의 눈을 사로 잡고 있는 것이다.

3개 지구에, 총 14개 단지가 들어서는 서울 강동구 고덕강일지구는 IoT 등 최첨단 스마트 기술과 친환경 주거, 상업시설 등이 어우러진 소셜 스마트시티(Social Smart City)로 조성 중이다.

고덕강일1지구 고덕비즈밸리에는 대형 쇼핑몰 이케아를 비롯해 신라교역, 한전KDN, 보령바이오파마 등 해양수산, 정보통신, 바이오의약품 기업체가 입주를 앞두고 있다. 고덕강일지구에 공급되는 총 14개 아파트 단지 중 6개 단지가 들어서는 고덕강일2지구에는 상업시설을 비롯해 유치원, 공공청사, 도서관, 학교 등 주거 중심 기반시설 조성이 한창이다.

더불어 고덕강일지구가 자리한 강동구 강일동은 현재 5호선 하남선 연장(2023년 개통 예정)이 진행 중인데다 9호선 연장안이 추진 되고 있다. 2009년식 강일리버파크 1~10단지 아파트촌으로 비교적 조용했던 동네가 ‘천지개벽’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이 같은 변화의 최중심에 상업시설 MK프라자(근린생활용지 3-1블록)와 골드프라자(근린생활용지 3-3블록)가 오는 7월과 8월 완공을 기다리며 공사 중이다. 두 건물은 지하 2층~지상 5층에 각각 연면적 4,240.56㎡로 규모가 같다.

2개 상업시설이 들어서는 고덕강일2지구 상업용지의 특성은 택지지구 부지 166만 535㎡ 전체에서 1.1%에 불과할 정도로 희소성이 높으며, 모든 블록이 아파트에 둘러싸인 ‘황금 입지’를 선점했다는 것이다.

신도시 상가 공실률이 화두가 되는 요즘, 상업용지 비율은 중요한 문제다. 이를 의식해 최근 몇 년간 공급된 수도권 주요 신도시 및 택지지구의 상업시설 면적 비율은 모두 10%가 넘지 않게 공급됐다. 위례신도시(총 면적 677만 2,950㎡)도 상업용지 비율이 8.1%였다. 그러나 위례신도시 상가들조차 입지에 따라 공실 여부와 임대 수익에 편차를 보이고 있다. 고덕강일2지구의 경우 비율이 더욱 낮아 MK프라자와 골드프라자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게다가 MK프라자와 골드프라자가 들어서는 부지는 고덕강일2지구 상업용지에서도 가장 중심에 속하는 동시에, 큰 길이 교차하는 코너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 입지적 가치가 높다.

완공 시 두 건물은 모두 앞뒤로 20m와 12m 대로를 마주하며 MK프라자는 고덕강일지구 중앙을 가로지르는 10m 보행자전용도로, 골드프라자는 6m 보행자전용도로를 접하게 된다. 이 보행자전용도로는 각각 5블록과 8블럭 단지 내 산책로와 바로 연결된다. 신도시 유동인구가 집중되는 코너 중에서도 더할 나위 없는 위치다.

상업용지를 둘러싼 공동주택 용지에도 아파트가 하나둘 채워지고 있다. 올해 8월 고덕강일 4단지(1,239세대)를 시작으로 6단지(1,244세대)와 7단지(1,025세대), 8단지(946세대)와 5단지(809세대)가 공급 유형에 따라 순차적으로 입주(예정)를 완료하게 된다.

고덕강일2지구 바로 옆에는 풍산로를 사이로 미사강변도시 2,716세대가 접하고 있어 상가 공급에 비해 배후 수요가 풍부하다.

시행사인 (주)엠케이디앤씨 관계자는 “두 상업시설은 고덕강일2지구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이 몰리는 주요 동선에 위치하고 있을 뿐 아니라, 상가의 개방성을 극대화하는 설계로 주민들의 접근성을 높였다”면서, “택지지구 내에서 희소성있는 상업시설인 만큼, 미래 가치는 검증됐다”고 밝혔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