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시총 12조 늘 때 4대 금융지주 11조 줄었다

입력 2020-06-07 17:08   수정 2020-06-08 01:18

카카오 주가와 은행주 주가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이를 풀어줄 힌트는 테슬라 공장에서 찾을 수 있다. 미국 실리콘밸리 북쪽 프리몬트에는 미국 유일의 테슬라 제조공장이 있다. 이 공장은 2010년 테슬라가 제너럴모터스(GM)로부터 사들였다. 새로운 기업이 오래된 기업을 몰아내며 주류가 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상징과도 같은 공장이다.

이런 일이 국내 금융시장에서도 벌어지고 있다. 1년 전 카카오 시가총액은 10조원 정도였다. 지금은 22조원에 달한다. 12조원은 어디서 왔을까. 안정환 BNK자산운용 총괄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카카오 주가가 이렇게 빠른 속도로 오른 것은 언택트에 대한 기대감뿐만 아니라 전통 은행업의 시총까지 잠식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1년 전 대표적 은행주인 신한지주의 시총은 21조3000억원에 달했다. 최근에는 17조원 정도로 4조원이 줄었다. 같은 기간 KB금융 시총은 2조7000억원, 하나금융지주 2조원, 우리금융지주는 2조원 줄었다. 4대 금융지주의 시총 감소액을 합치면 카카오 시총이 늘어난 것과 얼추 비슷하다. 은행주 시총 감소를 카카오만으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영향이 있었음은 분명하다.

최근 은행주가 다시 관심의 대상이 된 것은 워런 버핏 때문이다. 그가 손절매한 항공주가 급등하자 팔아치운 또 다른 종목인 은행주가 앞으로 어떻게 움직일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역사적 저평가 상태”라는 의견과 “성장성이 없다”는 반론이 엇갈리고 있다. 한국에선 최근 순환매 장세에서 은행주가 급등했고, 성장동력이 부족해 추격 매수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KRX은행업지수는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5일까지 10거래일간 20.49% 올랐다.

은행 업종은 지난달 28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0.5%로 내린 이후에도 강세였다. 금리 인하는 일반적으로는 악재다. 은행 수익원인 예대마진(대출금리와 예금금리 차이)과 순이자마진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는 이유로 주가가 올랐다.

코로나19로 대출이 늘어난 것도 주가 상승의 이유였다. 2월부터 4월까지 3개월간 기업과 가계가 은행에서 빌린 돈은 1월 말 대비 75조4000억원 늘었다. 이에 따라 부실 대출도 그만큼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조보람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은행들의 성장성과 수익성 흐름을 뒤바꿀 긍정적인 촉매제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추격 매수보다는 긴 호흡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장기적으로는 카카오와 네이버 등 플랫폼 기업이 전통 은행을 위협할 것이란 전망도 설득력 있다. 카카오뱅크는 은행의 단순 여·수신 기능을 넘어 연계 증권 계좌 개설, 제2금융권 연계 대출, 제휴 신용카드 출시 등을 통해 금융상품 판매 플랫폼이 되고 있다. 김재우 삼성증권 연구원은 “카카오 금융의 목표는 생활 속 모든 금융 기능을 카카오 생태계 안에서 구축하겠다는 것”이라며 “대출과 예금은 물론 보험 가입과 관리, 투자와 자산 관리까지 넘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