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플로이드 영상 찍은 10대 소녀 "세상이 알아야 했다"

입력 2020-06-13 18:25   수정 2020-07-04 00:31



미국을 비롯해 세계적인 인종차별 항의 시위를 촉발시킨 조지 플로이드 사건을 세상에 알린 주인공은 10대 흑인 소녀였다.

지난달 25일(현지시간) 백인 경찰이 흑인 조지 플로이드의 목을 눌러 제압하는 장면은 한 10대 소녀가 촬영한 영상으로 세상에 알려졌다.

지난 11일(현지시간) 미국 미네소타주 일간지 스타트리뷴은 이 영상을 찍은 다넬라 프레이저(17)의 이야기를 보도했다. 다넬라 프레이저는 자신의 변호인 세스 코빈을 통한 인터뷰에서 영웅이 되려는 생각은 없었고, 이 동영상이 세상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전혀 생각도 못 했다고 전했다.

프레이저는 사건 당일 9살 사촌 동생과 편의점에 방문했다. 이 편의점은 플로이드가 20달러짜리 위조지폐로 담배를 산 곳이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 4명은 차 안에서 플로이드를 끌어냈다. 수갑을 찬 채 아무런 저항도 하지 않는 플로이드를 경찰은 강압적으로 제압했다.



프레이저는 바로 핸드폰을 꺼내 촬영했다. 당시 경찰의 제지에도 영상을 계속 촬영했다. 코빈 변호인은 프레이저의 동네에서 경찰의 강압적인 체포가 만연해 있기 때문에 두 번 생각하지도 않고 녹화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프레이저는 "세상은 내가 본 것을 봐야만 했다. 이런 일은 조용히 빈번하게 발생해 왔다"고 했다.

코빈은 "그녀(프레이저)의 용기와 침착성, 떨리지 않는 손, 그리고 그 동영상을 페이스북에 올리고 자신의 고통스러운 경험을 세계와 공유하겠다는 마음이 없었더라면 그 4명의 경찰관은 모두 여전히 거리를 활보하며 어쩌면 또 다른 사람들을 공포에 떨게 하고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건 초기에 경찰은 플로이드가 저항해 어쩔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플로이드의 사망 원인은 '의료사고'라고도 발표했다.

프레이저는 이 동영상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뒤 "그들은 거짓말을 하고 있다. 이 동영상을 봐라"라는 글을 올렸다. 프레이저의 영상이 없었다면 경찰의 거짓 해명으로 이 사건은 묻힐 뻔했다.

현재 플로이드 체포를 담당했던 경찰 4명은 모두 살인 혐의로 기소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