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두고 설왕설래…안철수 "살아남아라"·진중권 "文 유일한 업적"

입력 2020-06-23 15:39   수정 2020-06-23 15:41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23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거취를 두고 청치권에서 다양한 설화가 오가자 "(윤 총장을 임명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유일한 업적’이다"라고 말했다.

진 교수는 이날 자신의 SNS에 “문 대통령의 업적은 달랑 하나 남았는데 그 업적마저 지워버리면 우리 대통령이 너무 초라해지지 않겠냐”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명색이 촛불 대통령인데 가오가 있다"면서 "어차피 수사의 손발 다 잘라 권력비리에는 손도 대지 못하게 해놓은 상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검찰 인사권도 어차피 추미애 장관 겸 총장님이 다 가져간 마당에, 그냥 의전총장으로라도 내버려 두는 게 이미지 관리하는 데에 더 낫다는 게 대통령의 깊은 뜻이다"라며 "아부를 하려면 제대로 해야지. 아부의 첫 걸음은 윗분의 심중을 헤아리는 것이다다. 그것이 간신의 미덕이다. 그 많은 간신들은 다 뭐하고, 대통령 이미지 관리도 내가 해드려야 하나?"라고 비꼬았다.

윤 총장의 사퇴를 압박하는 이른바 친문(親文) 인사들을 겨냥해 반어적인 비난을 쏟아낸 것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살아 있는 권력에 저항해도 살아남는 새로운 총장의 길을 개척해야 한다. ‘살아 있는 권력에도 엄중하라’는 현 대통령의 당부를 끝까지 지키는 총장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안 대표는 “윤 총장의 앞에는 자신들의 비리를 덮으려는 낡고 부패한 정치세력이 득실거리지만, 뒤에는 이 땅의 정의가 지켜지기를 바라며 총장을 응원하는 수많은 국민들이 있다”면서 “정부·여당의 윤 총장 찍어내기가 본격화되고 있다. 감추고 싶은 현 정권의 비리를 덮기 위해서, 윤 총장에 대한 공세는 매우 집요하고 야비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이자 검사 출신인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새아침> 인터뷰에서 “청와대나 당의 공식 입장은 아니고 개인 의견”이라고 전제하면서 “(사퇴는) 윤 총장이 결단할 문제다”라고 말했다.

이어 백 의원은 “윤 총장이 지금 여권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등과 갈등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검언유착 사건이 아킬레스건이 될 수 있다”며 “벌써 검찰 내부에서 전문수사 자문단을 둘러싸고 갈등, 그리고 수사팀과의 대검과의 갈등설이 계속 나오고 있지 않는가”라고 말했다.

그는 “이것은 윤 총장 개인에게 직접적으로 관련된 측근 사건”이라면서 “그 동안 윤 총장이 보여 왔던 모습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상황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법사위 소속인 박주민 민주당 의원도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당에서 윤 총장 거취 문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거론한다든지 논의한 바가 없다”면서도 “몇몇 의원들이 윤 총장 거취 문제를 언급했다면 사견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현재 검찰 내부에서 진행되는 여러 가지 사건 처리 방향이라든지, 처리 절차라든지 하는 부분에 문제가 있어 보이는 것은 맞다”며 “그런 문제를 지적하는 것하고 윤 총장 사퇴 문제와 직접 연결되느냐, 그것은 지금 당장 판단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설훈 최고위원은 지난 19일 YTN 라디오에서 “윤 총장하고 추미애 장관이 서로 다투는 모양을 보이는 건 지극히 안 좋은 사태이기에 조만간 결판을 져야 한다”며 “내가 윤석열이라면 벌써 그만뒀다”고 말했다.

윤 총장에 대한 사퇴론이 커지자 이해찬 대표는 전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적 오해의 소지가 있으니 앞으로는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거취 문제는 당에서 더 이상 거론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지도부의 신중론은 윤 총장에 대한 당내 공세가 전략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진중권 교수는 김용민 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사상 최악의 검찰총장이다"라고 한데 대해 "(김 의원은) 사상최악의 국회의원이다. 그래서 이 친구랑 김남국은 절대 국회 들여놓으면 안 된다고 했던 것이다"라며 "윤 총장이 사상최악의 총장이라면, 인사검증을 맡았던 조국 민정수석에게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벌써 레임덕이 시작됐나 보다"라며 "머리에 피도 안 마른 초선의원이 감히 대통령의 인사를 정면으로 부정하고 나섰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공정사회반부패정책협의회 회의에서 권력기관 개혁을 강조하면서 법무부와 검찰을 '콕' 집어 서로 협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주 법무부와 검찰에서 동시에 인권 수사를 위한 태스크포스(TF)를 출범했다"며 "권력기관 스스로 주체가 돼 개혁에 나선 만큼, '인권수사의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각오대로 서로 협력해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감한 개혁 방안을 마련하여 국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게 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윤 총장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에서 거리를 두려는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