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PT Korea, "한국 3대 SI 기업 위해 노력할 것"

입력 2020-07-02 10:29   수정 2020-07-02 10:30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 및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서비스 수출 기업인 FPT Software의 한국 지점인 FPT Korea. 지난 2016년 설립 이후 Automotive, Smart Factory, 제조 물류 산업, Cloud Service, AI(Artificial intelligent), Validation/Testing Service 등 분야에서 검증된 전문 지식을 토대로 합리적인 비용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FPT Software는 베트남 ICT 대기업 FPT의 자회사로 2014년부터 현재까지 국제아웃소싱협(IAOP)의 글로벌 아웃소싱 공급 업체 100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싱가포르 정부에 정보통신 시스템 전환, 응용 프로그램 개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9개 회사 중 하나며 일본에서는 FujiSoft, DTS, Systena와 같은 대기업 등 상위 50개 IT 회사 중 유일한 베트남 IT 서비스 제공회사이다. 미국 FPT는 주요 고객 및 파트너로 GE Digital, Aibus 등을 두고 있다.

이처럼 FPT Software는 인더스트리4.0 혁명 속에 인공지능, 빅 데이터, 클라우드, 모바일 등의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베트남 기업으로 세계 최고 기업들과 GE(Predix), Siemens(MindSphere), Airbus(Skywise), Amazon AWS와 같은 최첨단 디지털 기술 플랫폼을 공동 개발 중이다.



FPT Korea의 Nguyen Quoc Hung(응웬꾹흥) 대표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Q. 회사를 설립하게 된 계기와 목적은 무엇인가요?

한국의 신남장정책으로 인해 최근 한국과 베트남 사이의 경제, 정치, 문화적 관계가 점차 강화되고 있다. 한국은 1988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20일까지 베트남에 677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2015년 말 베트남과 한국의 자유 무역 협정 (KVFTA)이 발효된 이후 베트남과 한국 간의 양방향 무역은 최근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2019년 베트남에 대한 외국인 투자는 38.02억 달러(38,02 billion USD)다. 이 중 한국은 총 투자액 79억 9천만 달러(7,92billion)로 베트남에 직접 투자하는 132개 국가 중 가장 큰 투자국(전체 외국인 투자의 18.7%)으로 자리매김하며 베트남의 중요한 투자 파트너가 됐다. 이에 베트남의 대표적인 ICT기업 FPT는 한국이 연구하고 적용한 기술을 현실화하는 등 인적 자원을 제공하고자 FPT Software Korea를 설립했다.

한국은 베트남의 투자율 면에서 가장 앞선 국가로 아시아 최고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개발 지수를 보유한 국가다. 기술 측면에서 전세계에 첨단 기술 제품을 제공하는 한국은 점점 더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풍부한 인력이 필요하다. FPT는 Powering Digital Transformation 전략과 기술의 개척자로서 인적 자원 및 기술 측면에서 한국에 기여하고자 한다. 글로벌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베트남의 기술 수준을 한국과 전 세계에 소개하는 것이 목표다. FPT Korea는 고객 신뢰가 최우선이며, 신뢰만으로 포괄적인 협력을 증진할 수 있다는 ‘Together we build trust’의 정신을 갖고 있다.

한국과 베트남은 많은 문화적 유사점이 있다. 이는 두 나라의 사람들을 더 가깝게 만드는 요인이기도 하다. 한국 사람의 일하는 정신, 열정 등 특히 한강기적을 아주 존경하고 있다.

Q. 올해 FPT의 주요 성과와 그 성과를 이룩한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코로나19가 전세계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며 모두가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FPT 그룹은 즉각적이고 장기적인 대응 시나리오를 통해 고객과 함께 안정적인 비즈니스를 유지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가장 큰 성과는 지난 6월 11일 세계 최고의 인공 지능 연구소(AI) 밀라(Mila)의 전략적 파트너가 된 것이다. 퀘벡의 인공지능 생태계 중심에 위치한 밀라 연구소는 450여 명의 연구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심층학습(DL) 분야의 세계 3대 석학 중 한 명인 요슈아 벤지오(Yoshua Bengio) 교수를 주축으로 몬트리올대, 맥길대 연구진, 글로벌 업체가 협력하는 심층학습 전문 연구기관이다.

FPT는 동남아시아에서 밀라 파트너 네트워크에 진입한 최초의 회사가 됐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및 페이스북 등과 같은 많은 업계 거물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것. 3년 제휴 협약 동안 FPT의 AI 전문기술 역량 강화를 비롯해 FPT가 베트남 중부지방 뀌이년(Quy Nhon)에 AI센터를 개발할 수 있도록 전략적 컨설팅, AI 인재 양성 및 교환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Q. FPT Korea의 핵심 상품은 무엇인가요?

FPT Korea의 핵심 상품은 자동차, 제조, 물류, BPO, 테스트 서비스 등 분야에 중점을 두고 IT 아웃소싱 서비스, 인공지능, 빅테이더, 클라우드, IoT 등의 포괄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솔루션이다. 검증된 전문 지식과 FPT 소프트웨어 기술 컨설팅 역량은 고객이 페인트 포인트에 대한 실현 가능한 솔루션을 확인하고, 데이터 중심 비즈니스로 대기업과 파워 경영진의 빅 데이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으며 FPT Digital Kaizen 접근 방식으로 고객의 업무동향을 가속해 고급 비즈니스 모델, 운영 효율성 및 탁월한 고객 경험을 달성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세계가 ‘뉴노멀(대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상하는 표준)’ 단계에 접어들어 비대면(언택트) 서비스가 대중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FPT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반 비지니스, 에듀테크, AMS, 콜 센터 등의 영역에서 아웃소싱 및 솔루션 서비스 제공을 더욱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Q. 2020년 FPT Korea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코로나19의 부정적인 영향 속에서 2019년 대비 35%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ICT 분야의 선구자로 4차산업혁명 시대에 고객의 엄격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종합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현재 한국 시장을 위해 한국어 가능 엔지니어 자원을 적극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2022년까지 이 잠재적인 시장을 위해 500명의 능력 있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트레이닝할 예정으로 3년 후 FPT그룹이 한국의 3대 SI 기업으로 성장하는 공통의 목표에 FPT Korea가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