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국회보좌관·기자 '블랙홀' 된 까닭

입력 2020-07-08 17:45   수정 2020-07-09 02:48

전자상거래(e커머스) 기업 쿠팡이 대관(對官) 및 언론 홍보 인력을 대거 채용하고 있다. 상품기획(MD)과 정보기술(IT) 개발자 중심으로 인력을 충원하던 쿠팡이 최근 들어 대외업무 부문을 강화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올 들어서만 대관팀 인력 3명을 충원했다. 지난 6일 추경민 전 서울시 정무수석이 부사장급으로 쿠팡에 합류했고, 지난달엔 두 명의 국회 보좌관 인력을 임원급으로 채용했다.

추 전 수석은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보좌관 출신으로 박원순 서울시장의 정무수석을 지냈다. 서울시 쪽 인맥이 두텁고 시 행정에도 밝다는 평가다. 2017년부터 3년간 서울시에 몸담으며 박 시장과 호흡을 맞췄다.

20대 국회 때 추경호 미래통합당 의원 보좌관을 지낸 A씨도 지난달 쿠팡에 스카우트됐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를 담당하며 기획재정부와 국세청 관료들을 상대했다. 김종석 의원실에서 일했던 B씨는 국회 정무위원회를 담당했다.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 등의 소관 업무에 정통한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은 대관업무 외에 언론 홍보 파트도 대폭 강화하고 있다. 임원과 직원급을 모두 합쳐 10명이 언론사 대응업무를 담당한다. 이 중 절반인 5명이 언론인 또는 다른 업체 홍보임원 출신으로 채워져 있다. 지난 6월 말에는 C일보 계열 경제매체 법조팀장 출신인 최모씨가, 3월에는 하이트진로 홍보실장을 지낸 이모씨가 합류했다.

업계에서는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면서 쿠팡이 대외업무 파트를 강화할 필요성을 느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5월 경기 부천 물류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뒤 감염자가 크게 늘어나는 과정에서 전체적으로 리스크 관리가 안 됐다는 내부 평가에 따른 조치라는 해석이다. 특히 마켓컬리와 비교되는 언론 대응으로 많은 비판을 받았던 점이 홍보 인력을 강화한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정기 국정감사를 앞두고 쿠팡의 대관업무 강화가 필요해졌다는 분석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20대 국회 때만 해도 유통시장에서 논란의 중심은 대형마트였다. 협력업체의 납품가 인하 문제를 놓고 갑을 논쟁이 터져나올 때마다 마트사 대표나 임원들이 매년 국정감사 증인으로 소환됐다. 올해는 상황이 다르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e커머스 시장 성장에 따라 선두주자인 쿠팡이 국감 때 집중 타깃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