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수소경제는 친환경·저탄소 기조에 대응한 에너지 대안 사업 정도에 그쳤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경기 부양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신성장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EU 집행위는 이를 위해 역내 각국과 에너지·자동차·화학·운송 등 각 분야 기업 총 200개 이상이 참여하는 민관 ‘수소연합’을 결성하기로 했다. EU 예산에선 수소 이니셔티브 재원을 기존의 두 배인 13억유로(약 1조7530억원)로 늘린다. EU 혁신기금을 통해 관련 사업에 약 300억유로(약 40조4600억원)를 쓰고, 유럽투자은행 특별기금을 통해선 대출 등 매년 100억유로(약 13조4870억원)를 지원한다.
미국은 매년 수억달러 규모의 공공·민간투자를 벌이고 있다. 2002년부터 수소 인프라 로드맵인 ‘2030 수소경제 이행비전’을 발표해 대거 투자 사업을 벌였다. 미국 연료전지 및 수소협회에 따르면 2030년까지 수소에너지 시장 규모를 연간 1400억달러로 키워 일자리 70만 개를 확보하는 게 목표다.
중동에선 사우디아라비아가 ‘사우디판 실리콘밸리’로 조성하는 신도시 네옴에 수소 생산시설을 들이기로 했다. 일본은 올해 수소경제 육성을 위해 809억엔(약 8995억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2030년까지 발전용 수소를 상용화하는 게 목표다.
일자리 창출도 기대된다. 라이언 한나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대 연구원은 “수소경제는 장기적으로 구경제 산업보다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했다.
세계 수소경제는 아직 초기 단계다. 각국이 투자에 적극 뛰어드는 이유다. 향후 몇 년간 투자가 수십년간 주도권을 가를 수 있다는 계산이다. EU 집행위에 따르면 EU는 국제 수소시장을 창설해 유로화를 수소거래 벤치마크로 쓰자고 주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유로화 가치를 공고히 하겠다는 설명이다. 유럽 내 수소경제 관련 기업 모임인 수소유럽의 호르고 차치마르카키스 사무총장은 “에너지산업은 초기 선점이 중요하다”며 “빨리 나설수록 시장의 중심을 차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