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장사꾼도 신뢰가 중요…서울·부산시장 無공천이 맞다"

입력 2020-07-20 17:53   수정 2020-07-21 02:13

이재명 경기지사가 차기 대선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양강 구도를 형성했다. 지난 16일 대법원 판결로 ‘사법 족쇄’가 풀리면서 ‘부동의 1위’인 이 의원을 오차범위 내로 추격했다.

리얼미터가 17일 YTN 의뢰로 ‘여야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 의원은 23.3%, 이 지사는 18.7%로 각각 1·2위를 차지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14.3%를 얻어 3위에 올랐다. 이 의원은 지난달(30.8%) 대비 7.5%포인트 빠졌지만 이 지사는 지난달(15.6%)에 비해 3.1%포인트 상승했다.

이 의원은 14개월 연속 1위 자리를 지키는 데 성공했지만 이 지사에게 오차범위 내 추격을 허용하며 ‘대세론’에 제동이 걸렸다. 이 의원은 총선 직후인 4월 20~24일 40.2%로 최고 지지율을 기록한 이후 계속 내리막길을 걸었다. 경기 이천 화재 때 유족을 방문해 ‘현직에 있지 않다’고 말하거나, 최근 ‘남자는 출산을 하지 않아 철이 없다’고 발언했던 것들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반해 이 지사는 16일 대법원이 ‘친형 강제입원’과 관련한 허위사실 공표 혐의에 대해 무죄 취지의 파기환송 결정을 내리며 지지율이 반등했다. 대선 출마의 불확실성이 제거됐고, ‘이낙연 대세론’에 회의를 느꼈던 민주당 지지자들이 이 지사를 새로운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됐다는 분석이다. 이 지사가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지지율 일부를 흡수했다는 관측도 있다.

이 의원과 이 지사의 현안 대응이 서로 확연히 다르다는 점이 요인으로 꼽히기도 한다. 이 의원은 현안마다 신중론을 내세우는 반면 이 지사는 파격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이 의원은 내년 4월로 예정된 서울과 부산 시장 보궐선거에 민주당 후보를 내는 것에 대해서도 이날 “민주 정당에서 어느 한 사람이 미리 결론을 내는 것은 옳지 않다”고 즉답을 피했지만 이 지사는 “공천하지 않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장사꾼도 신뢰가 중요한데 공당이 문서로 규정했으면 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고 말했다.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민주당 차원에서는 후보 간 차기 대선 선호도 1위를 두고 치열하게 경쟁을 펼치는 것이 호재”라며 “지방자치단체장들의 성추문 의혹이나 부동산 문제 등 당내에서 산적한 문제를 인물 간 경쟁으로 환기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