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탁 휴넷 대표 "온라인 지식판매 '해피칼리지'로 코로나 극복"

입력 2020-07-21 14:53   수정 2020-07-21 15:11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매출에 타격을 받은 여행사 아츠앤트래블은 소비자와 함께하는 '랜선 여행'을 통해 활로를 찾기로 했다. 휴넷이 운영하는 지식공유 플랫폼 '해피칼리지'의 라이브 클래스(랜선 세계여행)을 통해 세계 각국 도시의 대표 음식과 와인을 수강생과 나누는 시간을 만든 것이다. 이 클래스는 매 클래스마다 50여명씩 수강신청이 이어지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오프라인 사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체들이 온라인을 통해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비대면 라이브' 분야에 뛰어들고 있다. 휴넷은 21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수요에 맞출 새 온라인 지식 판매 사업모델(해피칼리지)을 소개했다. 해피칼리지는 지식 생산자와 소비자를 온라인상에서 연결하는 플랫폼이다. 전통적인 교육방식인 오프라인 강의부터 온라인 및 라이브 강의까지 모든 교육 방식이 한 번에 가능하다. 해피칼리지에서 강의를 개설하고 수강생에게 해당 인터넷 주소(URL)을 전달하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바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온라인과 실시간 라이브 강의는 필요 시 주문형 비디오(VOD) 형태로 재판매도 가능하다.

조영탁 휴넷 대표(사진)는 "해피칼리지는 콘텐츠 생산자 스스로 콘텐츠 가격을 책정해 저작권료로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는 구조"라며 "유튜브보다 더 많은 수익 창출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유튜브의 광고 수익으로 10만 원을 벌기 위해서는 약 2만 명이 봐야 하는데, 해피칼리지에선 개인이 강의료를 5000원으로 책정했을 때 수강생을 20명만 모으면 10만 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간담회에선 해피칼리지를 직접 활용하는 유튜버 등 참여자들의 사례 발표도 있었다. 16만 구독자를 보유한 취업 관련 유튜브 채널(인싸담당자)을 운영하는 복성현 대표는 "기존 유튜브 라이브 진행 시엔 200~300명의 참여가 있었는데 해피칼리지 라이브 때는 1500명과 함께 지식을 나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에듀테크로 전통적인 대학은 허물어지고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구할 수 있는 '내 손 안의 대학' 시대가 열렸다"며 "해피칼리지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지식 비즈니스의 판'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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