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임기 열흘 남았는데…靑 '文 - 여야 대표 회동' 추진

입력 2020-08-17 15:52   수정 2020-08-18 01:37

오는 21일로 추진해온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회동이 불발됐다. 청와대는 “미래통합당이 거부했다”고 했지만 통합당은 “회담을 공식 제안받은 적도 없다”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의 새로운 당대표가 선출되는 이달 29일 이후에나 여야정 회담이 열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사진)은 17일 기자브리핑에서 “이달 안에 여야 당대표를 초청해 국정 전반에 대해 의제에 구애받지 않고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했다”며 “지난 13일 신임 정무수석으로서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을 예방하는 자리에서 재차 대통령의 당대표 초청 의사를 얘기했지만 어제 통합당은 21일로 제안했던 일정이 불가함을 밝혀 왔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분기별 1회 개최한다는 합의에 따라 지난 2월 국회 사랑재에서 정당 대표, 5월에는 양당 원내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대화한 바 있다. 8월 정당 대표와의 대화를 위해 강기정 전 정무수석이 실무적으로 협의했고 신임 최 수석이 정식으로 초청 의사를 밝혔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6일 국회 개원 연설에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재개를 비롯해 대화의 형식을 고집하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국회와 소통의 폭을 넓히겠다”며 “여야와 정부가 정례적으로 만나 신뢰를 쌓고 그 신뢰를 바탕으로 국정 현안을 논의하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향후 대화의 문도 열려 있다고 했다. 최 수석은 “문 대통령의 여야 정당 대표 대화 제안은 언제든 열려 있다”며 “코로나 확산, 수해 피해, 경제위기 등 국가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정치권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통합당은 청와대 발표에 발끈했다. 제대로 초청도 하지 않고, 대화 불발의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반박했다. 지지율 하락에 따른 ‘국면전환쇼’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며 향후 대화 가능성도 일축했다. 김은혜 통합당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여야 회동에서 국민 삶이 나아진 적은 단 한 번도 없다”며 “21대 국회 들어 법사위원장 강탈, 의회 독식 등 청와대가 하고 싶은 대로 다하더니 이제 와서 회담하자고 팔을 비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힘으로 밀어붙이는 데 익숙해지더니 대화마저 강매하고 있다”며 “무례하다”고 꼬집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018년에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합의를 하고 오랫동안 진행이 안 됐지만 올 들어 대통령이 정당 대표와 원내대표를 만나서 각각 대화한 바 있다”며 “3개월에 한 번씩 한다는 합의에 따라 8월에 할 것을 제안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정치권 관계자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 임기를 1주일 앞둔 시점에서 회동을 제안한 자체가 회동의 진정성을 의심케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임기 말 여야정 회동이 결실 없이 ‘만남을 위한 만남’에 그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강영연/고은이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