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흑서' 강양구 "진중권·서민·김경율 '맛이 갔다' 조롱에 분노"

입력 2020-08-25 10:45   수정 2020-08-25 11:00



"작년(2019년) 이후로 오랫동안 알고 지냈던 지인을 포함한 여러분으로부터 '맛이 갔다'라는 모멸감을 느끼게 하는 조롱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런데 내가 그런 말을 들을 때보다 더 화가 났던 일은 진중권, 권경애, 서민, 김경율 선생님이 '맛이 갔다'라는 조롱을 들을 때였습니다. (...) 이들이 문재인 정부 지지자로부터 '맛이 갔다'라는 모욕을 당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이들 네 분이 이명박-박근혜 9년 동안 온갖 불이익을 감수하며 싸워온 것을 바로 옆에서 지켜봤으니까요." (강양구 TBS 과학전문기자가 페이스북에 쓴 글 중)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지지자들의 후원금을 바탕으로 최근 ‘조국 백서(검찰개혁과 촛불시민)’가 출간된 가운데, 이를 반박하는 ‘조국 흑서(黑書)’가 출간된다.

25일 출간된 조국흑서의 정식 제목은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며 부제는 ‘민주주의는 어떻게 끝장나는가’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출신 김경율 회계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에서 활동했던 권경애 변호사, 서민 단국대 교수, 강양구 TBS 과학전문기자가 공동 집필에 참여했다.

공동 저자 5명은 “정권을 비판하려면 이전보다 훨씬 더 큰 용기가 필요한 때”라며 ‘들어가는 말’ 에서 이 책의 집필 이유를 밝혔다. 저자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입시와 사모펀드, 가족재산 형성 등에 숱한 의혹이 제기된 조국 교수를 법무부 장관에 임명함으로써 도덕이라는 최후의 보루마저 무너뜨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의) 취임사와 달린 기회는 평등하지 않았고, 과정은 공정하지 않았으며, 결과는 전혀 정의롭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권경애 변호사는 페이스북에 “믿었던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작 사모펀드’, ‘고작 표창장 위조’ , ‘오픈북’이라는 믿을 수 없는 조국 방어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를 연출하던 시기에, 이런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이 있었다는 기록을 남겨 놓아야 다음 세대에 조금은 덜 부끄럽지 않겠느냐고 참여한 대담”이라며 출간 소식을 전했다.

강양구 기자는 페이스북에 "이 책을 읽고서 서초동에 모인 수십만 명이 생각이 바뀌리라 기대하지 않는다"면서 "참으로 허술한 책 한 권(『검찰 개혁과 촛불 시민』)을 위해서 순식간에 3억 원을 모아준 그들이 이 책을 읽으리라 기대하지도 않는다. 조국 전 장관 차를 물티슈로 닦아주던 분도 마찬가지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책은 저처럼 머리끝까지 화가 치미는 분들, 그러니까 내가 이러려고 2016년 광화문에서 촛불을 들었나 싶은 분들에게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이렇게 손을 내미는 책이다"라며 "사실(fact)과 진실(truth)로 무장한 우리의 숫자가 한 명, 두 명 늘어날수록 이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가 조금이라도 나아질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고 출간 의도를 전했다.

앞서 역사학자 전우용 교수, 최민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조국 백서추진위원회가 출간한 ‘검찰개혁과 촛불시민’(조국백서)은 지난 11일부터 판매를 개시했으며 온라인 서점 등에서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