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바비' 피해 속출…중부지방, 오늘 오후 영향권 벗어나

입력 2020-08-27 07:17   수정 2020-08-27 08:05



제8호 태풍 '바비'로 인한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태풍은 27일 오전 6시 기준 백령도 동남동쪽 약 40㎞ 해상에서 시속 38km로 북상하고 있다.중심 기압은 960hPa, 중심 최대풍속 초속 39m다. 태풍의 세기는 전날 '매우 강'에서 '강', 크기는 '중형'에서 '소형'으로 완화됐다.

지금은 완화됐지만 위력적인 강풍을 동반하면서 전국의 하늘길과 바닷길이 끊기는가 하면 강풍에 쓰러진 나무가 전선을 덮쳐 정전이 발생하기도 했다.



태풍의 첫 영향권에 들었던 제주에서는 전날 강풍 피해 신고 144건이 접수됐다.

제주시 도남동 르노삼성자동차 제주연북로지점 건물 앞에 세워진 대형 입간판이 흔들려 이를 떼어낸 뒤 도로에 눕히는 조치가 이뤄졌다. 그러나 그사이 맞은편 도로 3차로를 달리던 차량 2대가 미처 이를 알아채지 못하고 충돌했다.

제주시 연동의 한 도로에서는 신호등이 떨어지고, 제주시 아라2동의 한 도로에는 가로등이 꺾여 도로를 덮쳤다. 제주시 이도2동의 한 아파트 외벽 마감재가 강풍에 뜯겨 아파트 인근에 주차됐던 차량이 파손됐고, 제주시 도련1동 도련사거리 인근 도로에 지름 약 27cm 크기의 땅 꺼짐(싱크홀)이 발생했다. 제주시 해안동과 서귀포시 대정읍 등의 887가구는 정전이 됐다.



태풍이 휩쓸고 간 전남에서도 피해가 이어졌다.

전남소방본부에는 전날 101건, 광주소방본부에는 33건의 신고가 접수됐다. 순천에는 전날 오후 8시부터 한 시간 동안 50mm 안팎의 폭우가 쏟아지면서 가곡동과 연향동, 덕월동, 조례동 일대 도로가 침수됐다가 2시간 만에 배수 작업이 마무리됐다.

전날 오후 6시50분께 영암군 삼호읍의 한 주유소에서 대형 간판이 떨어졌고 오후 8시19분께는 해남군 해남읍 한 아파트에서 강풍에 출입문이 떨어졌다. 쓰러진 가로수 등이 전선을 건드리면서 전남 신안의 127가구와 광주 북구 문흥동 일대의 2100여가구가 암흑에 휩싸였다. 오후 8시30분께는 광주 서구 풍암동 월드컵경기장 인근 도시철도 2호선 공사 구간에서 발생한 싱크홀로 차량이 통제됐다.

전북에서도 전날 오후 9시 20분께 남원시 향교동 한 모텔 간판이 강풍에 떨어져 주차된 차량 2대가 파손되는 등 5건의 피해 신고가 소방당국에 접수됐다. 인천에서는 이날 오전 5시 기준 미추홀구·부평구·계양구 등지에서 태풍 피해 신고 20건가량이 접수됐다.

경기도 소방당국에는 아직 별다른 태풍 피해 신고가 접수되지 않았으며, 충남에서는 피해 신고 24건이 들어왔다. 대부분 현수막과 간판 일부가 떨어지거나 도로에 장애물이 발생했다는 내용으로 인명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반도가 태풍 영향권에 들면서 하늘길과 뱃길은 여전히 통제 중이다.

제주에서는 우수영·목포·녹동·완도·부산·가파도(마라도) 등을 잇는 제주 기점 9개 항로 15척 여객선 운항이 모두 통제됐다. 이날 인천과 섬 지역을 오가는 12개 항로의 여객선 15척 운항도 전면 통제된다. 인천 내항에는 전날 오전 해군과 해경 함정 99척을 비롯해 총 139척의 선박이 태풍을 피해 정박했고 추가로 10여척이 피항했다.

전날 오전 6시 30분 제주에서 김포로 출발 예정이었던 아시아나항공 OZ8900을 시작으로 제주를 오갈 예정이었던 항공기도 모두 결항했다. 전남 목포·여수·완도·고흥 등의 54개 항로 69척의 운항도 멈췄으며 광주공항과 무안국제공항, 여수공항의 항공편도 결항했다.

오후 5시 이후 경전선 광주송정∼순천역 구간과 오후 6시 이후 호남선 광주송정∼목포역 구간 열차 운행 역시 중지됐다. 장항선 용산∼익산역 전 구간은 오후 6시부터 중단됐다.

강풍 피해를 우려해 국내 4번째 규모의 해상 교량인 신안 천사대교(길이 7.2km) 통행도 오후 7시부터 제한했다. 충남 보령과 태안을 연결하는 원산∼안면대교와 태안 근흥의 신진대교 통행도 오후 9시부터 전면 금지됐다. 전북에서도 격포∼위도, 군산∼개야도, 군산∼어청도, 장자도∼말도 등 4개 항로가 통제되고 12개 국립·도립·군립공원의 130개 탐방로 출입이 전면 중단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중부지방은 오전까지 바비의 영향을 받다가 오후부터 차차 벗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부터 28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경남·경북 북부 내륙·전남남해안·제주도 50∼150㎜, 남해안, 지리산 부근, 제주도 산지 최대 200㎜ 이상, 중부 지방(강원 영동 제외)·전라도(남해안 제외)·경북(북부 내륙 제외) 30∼80㎜, 강원 동해안 5∼20㎜다. 낮 최고기온은 28~34도로, 일부지역에서는 체감온도가 더 오르는 곳이 있어 유의해야겠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