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아사히 "국교정상화 이래 아베 정권서 한일관계 최악" 평가

입력 2020-09-03 15:31   수정 2020-12-02 00:03

일본 진보 성향인 아사히신문이 아베 신조(安倍晋三·사진) 총리 재임 기간 동안 한일관계가 역대 최악이었다고 평가했다.

아사히는 3일 '아베 외교 '가치'를 실현했는가' 제하 사설에서 아베 정권이 외교적 측면에서 한국과의 관계에는 소원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사설은 "(외교적으로) 소원했던 상대는 한국과 북한"이라며 "지금 한일관계는 국교정상화 이래 최악으로 불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북한에 대해서는 "최대한 압력에서 조건 없는 대화로 급전환한 북한 정책은 납치 문제를 포함해 아무것도 전진되지 않았다"고 썼다.

아베 총리는 과거사를 반성하지 않으며 한국에 강경 노선을 고수해왔다.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년에는 한·일 위안부 합의를 이뤄냈으나 결국 역효과를 낳았다.

지난해 7월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 조치를 취하며 '한일 무역전쟁'을 촉발했다. 사실상 한국 대법원이 일본 기업에게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을 내린 데 대한 '보복' 조치로 평가받는다.

일본 정부는 한국 대법원의 판결이 국제법 위반이라며 한국 정부가 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달 초 우리 법원의 일본 기업 압류 명령 효력이 발생한 가운데 해당 기업인 일본제철은 즉각 항고했다. 문제 해결이 불투명한 가운데 차기 일본 총리 대응이 주목된다.

차기 총리로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취임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스가 관방장관에 대해 아사히는 같은날 기사에서 정책이나 정치 자세에서 참신성을 느낄 수 없으며 그는 아베 정권이 가지고 있던 부정적인 유산까지도 그대로 계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전날 스가 관방장관은 공식 출마 선언하는 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의 정책을 계승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스가 관방장관은 이 자리에서 "아베 총재가 전심전령(全身全靈·몸과 마음 전부)을 쏟아 추진해온 대응을 계승하고 더욱 앞으로 나가기 위해 내가 가진 힘을 다할 각오"라고 말했다.

이어 "아베노믹스를 확실하게 책임을 가지고 이어받아 더욱 앞으로 나가고 싶다"며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과 헌법 개정 등을 중요 과제로 언급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