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뉴딜 성공 뒷받침 해달라"…5대 금융지주 "70조 투자"

입력 2020-09-03 17:35   수정 2020-09-04 00:52


청와대가 뉴딜펀드 조성 계획을 발표한 3일 ‘제1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는 10대 금융그룹 회장들이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금융의 역할에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줄 것을 요청했다. 회의에 참석한 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들은 뉴딜펀드·금융 조성 계획을 잇따라 발표했다.
민간, 뉴딜펀드 13조원 매칭
정부는 이날 20조원 규모의 국민참여형 뉴딜펀드를 신설해 한국판 뉴딜 사업에 투자하기로 했다. 공공부문이 5년간 마중물로 7조원을 출자하고 민간에서 13조원을 매칭하는 방식이다. 이 펀드는 일반 국민도 참여할 수 있으며 정부와 정책금융기관 출자를 통해 투자 위험을 줄였다. △그린스마트스쿨 △수소충전소 △수소·전기차 개발 프로젝트 △데이터센터 △친환경·신재생에너지 시설 등이 주요 투자처로 거론되고 있다.

정부는 뉴딜 분야 인프라에 일정 비율 이상을 투자하는 인프라펀드엔 세제 혜택도 제공하기로 했다. 인프라펀드 시장에 일반 국민이 참여하는 공모 방식 확산을 유도하기 위한 조치도 마련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을 생산적으로 흡수·활용해 뉴딜 투자의 성과를 국민과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산업은행 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이 100조원, 5대 금융지주가 70조원을 한국판 뉴딜에 참여하는 기업에 대한 투자·대출 등의 방식으로 공급하기로 했다.

정부는 특히 민간의 참여를 독려했다. 대통령이 직접 나섰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위해서는 금융의 적극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며 “금융권의 역량을 총결집해달라”고 당부했다.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한국거래소가 ‘K뉴딜지수’ ‘탄소효율 그린뉴딜지수’ 등 지수를 설정하고 이를 활용한 상장지수펀드(ETF)도 선보이기로 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국민에게 다양한 투자 선택지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지주 “투자계획은 내놨지만…”
금융지주사들은 뉴딜금융 조성에 화답하는 모습을 보였다. 신한금융이 28조5000억원, KB금융과 우리금융, 하나금융이 각각 10조원을 투입하는 방안을 내놨다. 농협금융도 이날 13조8000억원 규모의 뉴딜 지원책을 발표했다.

민간에서 가장 먼저 민간형 뉴딜펀드 출시를 계획 중인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의 민수아 상무는 “오는 7일 출시할 예정인 공모주식형 펀드에 대통령도 가입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뉴딜펀드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각 금융회사가 발표한 뉴딜 투자·대출 금액은 이미 추진 중인 디지털 사업의 투자 내용이거나 기존 인프라펀드 출자 계획을 더한 사례가 많다. 한 금융지주사 관계자는 “뉴딜사업 자금 지원이라는 정책 목표로 인해 사업성을 고려해 제대로 투자할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과거 관제펀드의 성과도 좋지 않았다. 주요 금융사는 이미 이명박 정부의 ‘녹색펀드’와 박근혜 정부의 ‘통일펀드’ 등에도 각각 수백억~수천억원을 넣었다. 수익률 부진으로 투자자들에게 외면받고 있는 펀드들이다. 문재인 정부 들어서도 금융사들은 기업구조혁신·핀테크혁신·증시안정·채권시장안정펀드 등에 수천억원씩을 투입하기로 약정했다.

강영연/김대훈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