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아들 실명거론 부담됐나…'소설 쓰시네'에서 '송구하다'로

입력 2020-09-13 15:46   수정 2020-09-13 15:58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아들의 군 복무 시절 '황제 휴가' 의혹에 대해 "국민께 송구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7월만 하더라도 "소설을 쓰시네"라며 강력히 부인했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2개월 만에 여야 안팎의 압박에 13일 아들 서모 씨의 실명이 포털 검색어 1위에 오르는 등 압박의 수위가 높아진 데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더군다나 추미애 장관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각종 이슈에 자주 의견을 밝혔다. 부동산 문제부터 각종 사건과 사고, 검찰개혁, 여당에 대한 격려까지 수시로 쏟아냈다. 최근 아들 관련 의혹이 커진 이후로는 거의 SNS 활동을 하지 않았지만, 실명까지 거론되면서 결국 입장을 공개했다.
추미애, SNS로 아들 관련 입장 밝혀
추미애 장관은 13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그동안 인내하며 말을 아껴왔다"며 "법무부 장관으로서 현재 진행 중인 검찰 수사에 영향을 줘서는 안 된다는 우려 때문"이라고 말을 시작했다. 이어 "검찰 수사를 통해 명명백백히 진실이 밝혀지지 않으면 안 될 것"이라며 "아들은 검찰 수사에 최선을 다해 응하고 있다. 검찰은 누구도 의식하지 말고 오로지 실체적 진실을 밝히라는 국민의 명령에만 복무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추미애 장관은 "(아들의 휴가와 관련해) 딱히 절차를 어길 이유가 전혀 없었다"며 "이 과정에서 일각의 의심대로 불법이 있었는지에 관하여는 검찰이 수사하고 있고 저는 묵묵히 기다리고 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제 진실의 시간"이라며 "거짓과 왜곡은 한순간 진실을 가릴 수 있겠지만, 영원히 가릴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전날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페이스북에 '황제 휴가' 의혹을 공익제보한 당시 사병 현모 씨의 실명(實名)을 그대로 공개했다. 그러자 여야 안팎에서 비난 여론이 빗발쳤다. 여론도 급속히 악화되면서 추미애 장관의 아들 실명 '서OO'은 최근 이틀간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를 기록했다. 전날 반짝 1위로 급상승한 데 이어 현재까지 실검 최상위권을 장악했다.

야당인 국민의힘에서는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황희 정승 브랜드를 훼손했다" 등 비판이 쏟어졌다.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공익신고자 보호법에 명백히 저촉되는 것이다. 공익신고자 비밀보장 의무를 위반했으니 그 죄를 철저히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황희 의원의 공익제보자 공개 저격은 '공익신고자 보호법'의 비밀보장 의무(12조), 벌칙(30조) 조항을 위반했다는 주장이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국회의원이라는 헌법기관이 실명을 공개하고 압박하며 여론몰이를 하는 과정을 불이익조치로 볼 수 있다. 국민의힘은 윤리적으로 심각하게 보고 있으며 합당한 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검사 출신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 역시 "이건 빼박 범죄 아닌가 싶다"며 "내부고발자를 공격하고 겁박하는 권력을 보니 다시 1980년대로 주저앉은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어 "역사가 그렇게 후퇴할 수는 없다. 당신들이 조국, 추미애라면 우리는 당직사병"이라고 했다.
아들 관련 의혹에 여야 모두 비판 목소리 나와
진보 진영에서도 비난 여론이 나왔다. 금태섭 전 민주당 의원은 "제정신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법무부 장관에게 불리한 사실을 주장한다고 해서 국민의 한 사람, 그것도 20대 청년에게 ‘단독범’이라는 말을 쓰다니. 제정신인가. 국민이 범죄자라는 말인가"라고 질타했다. 이어 "소속 정당, 여야, 진보 보수 이런 모든 걸 다 떠나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라며 "어떤 이유에서든 자신이 대표하는 국민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황희 의원은 논란이 거세지자 당직사병의 실명을 삭제했다가 이튿날인 13일 다시 당직 사병의 얼굴과 실명을 공개해 비난 여론을 더욱 키웠다. 페이스북 댓글에 지난 2월 TV조선이 당직사병을 인터뷰하며 얼굴과 실명을 공개했던 방송 장면을 그대로 캡처해서 올린 것이다.

한편 추미애 장관은 아들을 둘러싼 논란이 나올 때마다 되레 '검찰'과 '언론'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 7월1일 법제사법위 전체회의에서는 아들 관련 의혹 제기 보도를 두고 “정말 검언 유착이 심각하구나 또 한 번 저는 감탄하고 있다”고 했다.

같은달 27일 법사위 회의에서는 국민의힘(옛 미래통합당) 윤한홍 의원이 고기영 법무부 차관을 상대로 “서울동부지검 간 지 3개월이 안 돼 차관 발령이 난 것 같다. (추 장관) 아들 수사 건이랑 관련된 게 아니냐”고 묻자 추 장관은 갑자기 끼어들어 "소설을 쓰시네"라고 말했다. 당시 이 발언을 두고 야당이 강력하게 항의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