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팔당·태화산…역사와 문화의 길 잇는다

입력 2020-09-23 15:27   수정 2020-09-23 15:29


경기 광주시가 남한산성과 팔당, 천진암, 태화산 등 지역 내 역사·문화·환경 콘텐츠를 잇는 ‘길(道) 조성 프로젝트’에 나섰다. 이는 ‘길’을 통해 지역의 역사·문화·환경 탐방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그 상징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23일 시에 따르면 광주시는 팔당상수원과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등의 중첩 규제로 각종 지역개발 사업에 제약을 받고 있다. 시는 2018년 신동헌 시장 취임 이후 이 같은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규제도 자산’이라는 시정 운영 방침을 세워 실천에 나서고 있다. 길 조성 프로젝트는 이 같은 맥락에서 추진되고 있다. 신 시장은 “각종 규제로 대단위 개발 사업에 제약을 받고 있지만 규제 탓만 하면서 손 놓고 있을 수는 없다”며 “지역이 가진 역사·문화·환경 콘텐츠를 육성하고 이를 테마화, 벨트화하면 개발사업 못지않은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남한산성~천진암 역사문화관광벨트
시는 2022년 6월까지 남한산성~천진암 역사문화관광벨트를 조성할 계획이다. 남한산성은 통일신라 시대에 축조된 이래 백제와 조선의 전략적 요충지로 활용돼 왔으며 2014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천진암은 18세기 천주교 신앙운동의 본거지로 잘 알려진 명소다.

남한산성과 천진암 사이에는 청석공원과 조선 여류시인 허난설헌 묘소, 독립 운동가이자 민주화 선구자인 해공 신익희 생가,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팔당 물안개 공원, 백자도요지, 경안천 습지생태공원 등의 역사·문화·환경 콘텐츠들이 대거 자리를 잡고 있다.

시는 이들 콘텐츠의 사이사이에 둘레길을 조성하고 일부 구간에는 인공데크를 설치해 탐방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며 올해 말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내년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남한산성과 천진암 사이의 역사·문화·환경 콘텐츠를 벨트화하면 수도권 최고의 탐방로가 될 것”이라며 “이 길을 찾는 탐방객들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되면 광주시는 새로운 자산을 갖게 된다”고 설명했다.
경안천 둘레길과 누리길
경안천에는 둘레길과 누리길이 만들어진다. 시는 퇴촌면 정지리~광동리 2.7㎞ 구간에 8만㎡ 규모의 경안천 둘레길과 생태공원을 조성한다. 이 구간은 경안천이 팔당으로 유입되는 곳으로 경관이 수려하고 서울 등 인근 도시에서 접근성이 좋다.

시는 내년 6월까지 총 48억원을 투자해 이곳에 둘레길 산책로를 조성한 뒤, 경안천변에 수생식물과 경관식물이 식재된 생태공원을 만들어 팔당의 명소로 탈바꿈시킬 방침이다. 이와 함께 초월읍 서하리~퇴촌면 광동리로 이어지는 경안천변 7㎞에는 경안천 누리길도 조성한다. 시는 이를 위해 올해 말까지 총 14억원을 들여 이 구간의 수생식물을 복원하고 숲길을 정비하는 한편 수변 탐방로도 조성할 계획이다. 경안천 누리길이 완성되면 수도권 주민들은 경강선 초월역을 이용해 팔당 지역까지 트레킹이나 산책을 즐기는 역세권 나들이를 할 수 있다.
곤지암역~태화산 명품 둘레길
역세권 나들이 길은 경강선 곤지암 주변에 조성된다. 시는 경강선 곤지암역~도척면 추곡리 태화산을 잇는 24㎞ 구간에 명품둘레길을 조성한다. 이 구간에는 2023년 말까지 데크계단과 황토길, 나무교량, 전망대, 편의 시설 등이 갖춰진다. 시는 이 구간에 소나무 군락지를 보존하는 사업과 유아숲 체험원 등을 조성하는 사업의 타당성 용역을 벌이고 있다.
허브섬으로 이어지는 페어로드
퇴촌면 정지리에서 남종면 귀여리로 이어지는 8㎞ 길이의 ‘페어로드’를 조성한다. 이 길은 5만2000여 포기의 허브가 식재된 ‘허브원’으로 연결된다. 시는 지난해 경기도 공모사업에서 ‘팔당물안개공원 허브섬 조성사업’으로 1위를 차지해 100억원의 사업비를 이미 확보했다. 이 예산으로 귀여리 귀여섬 9828㎡ 부지에 허브원을 조성했다.

이곳까지 자전거나 도보로 갈 수 있는 길이 페어로드다. 2022년 6월 완공될 페어로드는 팔당 수변을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 교통약자들도 차별 없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공정한 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신 시장은 “허브원과 페어로드를 통해 지역에 새로운 관광명소를 갖추고 이를 통해 지역주민 소득 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 광주=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