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똑같은 오피스는 이제 그만! … 뉴욕 ‘허드슨 야드’ 트렌드 반영한 광주 ‘허드슨 1041’ 인기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0-10-08 09:41   수정 2020-10-08 09:43

다 똑같은 오피스는 이제 그만! … 뉴욕 ‘허드슨 야드’ 트렌드 반영한 광주 ‘허드슨 1041’ 인기


최근 글로벌 기업들의 기업문화와 사무공간을 벤치마킹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사무공간이 단순한 업무의 장에서 직원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창조’와 ‘혁신’의 공간으로 진화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주요 기업들에서 사무공간 바꾸기 바람이 불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지식산업센터들이 이러한 혁신형 사무공간의 대표주자로 자리 잡고 있다. 이용자를 위한 맞춤형 시설은 물론, 상업시설과 커뮤니티 공간, 기숙사 등 다양한 시설이 한 곳에 들어서는 ‘복합 콤플렉스’ 개념의 공간 조성을 통해 임직원들의 근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 업계는 기업들의 쾌적한 사무환경 조성 니즈가 커짐에 따라 입지와 규모, 특화설계를 갖춘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올해 승인 건수 역시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신설 또는 변경 승인을 받은 지식산업센터 수는 80건으로 1970년 이래로 역대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예상 건축 면적은 359만2583㎡에 달한다.

특히 상반기 전체 지식산업센터 승인 건수의 85%가 수도권에 편중되었는데, 실제 지식산업센터 승인이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도(45건)였으며 ▲서울(13건) ▲인천(10건) ▲충북(3건) 등으로 상대적으로 지방 산업단지에 자리 잡는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희소성이 높다는 평가다.

이에 광주 첨단2지구에서 성황리에 분양 중인 지식산업센터 ‘허드슨 1041’이 이목을 끌고 있다. 뉴욕 최중심지인 맨해튼 ‘허드슨 야드’를 모티브로 한 복합 사무공간을 조성할 예정으로, 모티브가 된 ‘허드슨 야드’는 초고층 마천루, 고급 쇼핑몰, 예술센터 등 각종 인프라가 구축됨에 동시에 세계적인 기업들이 입주하며 뉴욕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지역이다.

‘허드슨 1041’은 이 같은 ‘허드슨 야드’의 특징을 반영해 업무부터 휴식, 여가를 모두 누릴 수 있는 원스톱 라이프 단지를 설계하고 뉴욕 스타일의 이국적인 디자인을 입히며 차별성 높은 비즈니스 환경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지상 1층 광장에 중정을 마련해 채광과 개방감을 극대화했으며, 업무 공간의 경우 전용 49㎡부터 106㎡까지 다양한 면적 구성에 섹션 오피스 설계를 더해 기업 규모에 따라 확장 사용도 가능케 했다. 업무 공간 층고는 최대 5.4m로 높게 적용돼 탁 트인 공간감이 예상된다. 이 외에 뉴욕 공유 오피스를 벤치마킹한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서게 된다. 건물 옥상과 단지 주변 완충녹지 부근에는 근무자들이 컨디션을 조절하고 휴식할 수 있는 정원과 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함께 조성되는 상업시설의 경우 뉴욕의 자유분방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브릭 앤 메탈’ 스타일 디자인의 스트리트몰로 설계됐다. 또한 상업시설 1층에는 미디어 파사드를 설치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문화 예술이 결합된 복합 공간 조성을 통한 집객력 향상을 계획하고 있다. 이와 함께 락볼링장과 대형 피트니스 입점이 예정되어 있어 초반 상권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고, 100% 자주식 주차 시설이 완비되어 입주사와 고객들의 원활한 방문을 지원한다.

입지의 경우 광주 첨단과학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해 풍부한 기업 수요가 예상되며 본촌일반산업단지, 하남일반산업단지, 진곡일반산업단지, 장성나노기술일반산업단지가 가까워 이들 배후 수요까지 흡수 가능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광주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한 개발 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어 안정적인 가치 상승도 기대되고 있다.

‘허드슨 1041’은 각종 세금 혜택 및 금융 혜택도 지원된다. ‘허드슨 1041’에 입주하는 기업에는 취득세와 재산세가 각 50%, 37.5% 감면되며, 대출의 경우 총분양가의 최대 80%까지 가능해 자금 부담도 덜한 편이다. 이와 더불어 일정 조건을 만족하는 기업에는 중소기업 육성자금지원, 창업지원센터 지원 등 ‘허드슨 1041’만의 특별한 입주 기업 지원까지 제공될 예정이다.

단지 바로 앞에는 대로가 위치해 차량 출입이 매우 용이하며 산월IC, 동림IC이 인접해 호남고속도로 진입이 편리하고, 광주 지하철 2호선(2025년 개통 예정)과 상무~첨단산단도로(2026년 개통 예정) 등의 교통 호재도 갖추고 있다.

한편 ‘허드슨 1041’ 분양 홍보관은 광주 지하철 1호선 상무역 근처인 광주광역시 서구 마륵동 165-14에 마련되어 운영 중이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이 기사와 함께 많이 본 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