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일본뇌염 환자 발생…"백신으로 예방 가능"

입력 2020-10-16 10:18   수정 2020-10-16 10:20

국내에서 올해 첫 일본뇌염 환자가 발생했다.

질병관리청은 경기 이천에 거주하는 60대 여성이 지난 14일 일본뇌염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아울러 경기 이천에 거주하는 70대 여성과 경기 시흥에 사는 50대 남성은 각각 지난 8일과 15일 일본뇌염 추정환자로 분류됐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확진환자와 추정환자 모두 지난달 발열 증세와 의식저하 등 뇌염 증상을 보여 입원해 치료를 받았다. 이 중 2명은 증상이 호전된 상태다.

일본뇌염을 전파하는 '작은빨간집모기'는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하고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한다. 이 모기는 통상적으로 국내에서는 매년 4월경 제주, 부산, 경남 등 남부지역에서 처음 확인된다. 이후 국내 전 지역에서 볼 수 있는데, 7∼9월에 매체 밀도가 높아지고 10월 말까지 발견된다.

올해는 지난 3월 26일 제주, 전남에서 이 모기가 처음 발견되면서 질병관리청이 일본뇌염 주의보를 발령했다. 7월 23일에는 부산지역에서 전체 모기 중 이 모기의 밀도가 50% 이상이 되면서 일본뇌염 경보를 내렸다.

모든 작은빨간집모기가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또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리더라도 대부분은 증상이 없거나 열을 동반하는 가벼운 증상에 그친다. 그러나 일부에서 치명적인 급성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고 이 중 20∼30%는 사망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일본뇌염은 백신 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다. 보건당국은 모든 어린이를 대상으로 표준 예방접종일정에 맞춰 접종을 완료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성인의 경우 논이나 축사 인근 등 일본뇌염 매개 모기가 자주 나타나는 곳에 사는 사람, 앞서 예방접종을 받지 않는 사람 등을 대상으로 접종을 권장한다.

야외활동을 할 때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밝은색의 긴 바지, 긴 소매 옷을 입어 피부가 노출되는 부위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옷이나 신발 상단, 양말 등에 모기 기피제를 뿌리는 것이 좋고 야외 활동을 할 때는 모기를 유인할 수 있는 진한 향수나 화장품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