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해군, 공무원 北 있는 것도 모르고 수색…靑 뭐 했나"

입력 2020-10-17 16:46   수정 2020-10-17 17:16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사진)은 17일 해군이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피살 사실을 언론 보도를 통해 접했다는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 기조연설 효과가 반감될까 봐 (국방부가) 실종자의 동선을 해군에게까지 숨긴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하태경 "청와대·국방부, 왜 해군에 사실 안 알렸나"
하태경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방부는 북한 통신 감청 뒤 실종 공무원이 살아서 북한 측에 발견됐다는 사실을 대통령에게 보고했지만, 정작 연평도 해역에서 수색작전을 펼치던 해군에게는 이런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이 때문에 해군은 북한이 공무원을 줄에 묶어 끌고 다니다 총살하고 불태우는 것도 모르고 엉뚱한 곳을 수색해야 했다"며 "해군이 당시 관련 사실을 알았다고 해서 결과가 달라졌을지는 알 수 없지만 최소한 뭔가를 시도할 수는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당시 (해군은) 북한과 국제상선망을 사용해 통신을 주고받고 있었다"며 "최소한 우리 국민의 실종 사실을 알리고, 발견하면 돌려보내 달라고 통신은 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해군참모총장 "언론 보도 통해 북한 잡힌 사실 알았다"
하태경 의원은 "하지만 국방부와 청와대는 이런 사실을 해군에게조차 감췄고 결국 비극이 발생했다"며 "당시는 종전선언을 하자는 문 대통령의 유엔 기조연설 몇 시간 전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무엇 때문에 해군에게까지 해수부 공무원 발견 사실을 숨겼는지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15일 해군본부를 대상으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은 "해군 총장이 실종자가 북한에 잡혀있다는 사실을 안게 언제냐"고 묻는 하태경 의원의 질의에 "언론발표 때 알았다"고 답한 바 있다.

해군은 공무원이 실종된 9월21일부터 사흘 뒤인 24일까지 수색작업을 벌였는데, 해군 측 답변대로라면 국방부가 감청정보 등을 토대로 파악한 북한 해역 체류 내용과 북한군 총격으로 피살당한 사실을 알지 못한 채 수색한 셈이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