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감금됐었다"…시위 도중 사라졌던 할머니의 충격 고백

입력 2020-10-19 10:28   수정 2020-10-19 11:00


지난해 홍콩 민주화 시위를 하다 돌연 자취를 감춘 64세 여성이 14개월 만에 나타나 중국에 1년간 감금됐었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고백했다.

1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홍콩 민주화 운동가 알렉산드라 윙은 이날 홍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8월 중국 공안에 체포된 후 지난 1년여간 사실상 구금 상태에 있었다"고 밝혔다.

홍콩 출신인 그는 14년째 거주하고 있는 중국 선전과 홍콩을 오가며 민주화 운동에 적극 참여했다. 지난해 6월부터 체포 전까지 빠짐없이 시위에 동참해 '윙 할머니'(Grandma Wong)로도 불렸다.

그러던 중 지난해 8월11일 갑자기 사라져 각종 인권단체와 민주화 운동가들의 우려를 샀다.

알고 보니 웡은 시위 도중 입은 부상을 치료하고 자택으로 돌아가던 중 접경지역에서 중국 공안에 체포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45일 동안 5평 남짓한 방에서 26명과 함께 생활하며 공안 당국의 조사를 받았다. 애국심을 고취하기 위한 정신 교육도 받았다.

중국 공안은 그를 오성홍기(중국 국기) 옆에 몇 시간씩 서 있도록 했고, 카메라 앞에서 "고문당한 적이 없으며, 다시는 시위에 참여하거나 언론과 인터뷰하지 않겠다"는 서약도 강요했다.

웡은 "공안은 내가 어떤 혐의로 체포됐는지 알리지 않아 사실상 강제 구금이었다"며 "강제 구금과 정신적 학대 속에 생명의 위협을 느꼈다"고 주장했다.

강제구금에서 풀린 뒤에는 5일간 중국 산시성 북서부 지방의 '애국캠프'로 보내져 오성홍기와 함께 사진을 찍고, 중국 국가를 부르며 돌아다니라는 등 중국 당국의 지시를 수행했다.

이후 지난달 말 다시 홍콩을 오갈 수 있게 된 웡은 "정치 상황이 바뀌지 않는 한 선전으로 돌아갈 용기가 나지 않는다"면서도 민주화 운동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웡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8월 말 중국에서 배를 타고 대만으로 도피하던 중 체포된 민주화 운동가 12명은 자신보다 더욱 고통스러운 상황에 놓여 있을 것"이라며 이들의 석방을 촉구했다.

웡은 "12명의 구금 상황은 나보다 더 나쁠 것"이라며 "싸움을 포기하지 않겠다. 아무런 희생 없이 권위주의 체제는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