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LG화학 분할에 반대 "의결권 자문사 권고도 뒤집어…기업가치보단 여론 눈치보기"

입력 2020-10-27 23:19   수정 2020-11-04 15:43

국민연금이 27일 LG화학의 전지사업부 물적 분할 안건에 반대하기로 한 것은 당초 시장의 예상을 빗나간 결정이다. 국내외 주요 의결권 자문사는 물론 상당수 자산운용사가 찬성으로 의견을 정리한 데다 국민연금의 의결권 자문을 맡고 있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도 최근 찬성 입장을 냈기 때문이다. 국민의 노후자금을 운용하는 국민연금이 의결권 행사 방침을 정하면서 투자회사의 장기적 기업가치 향상보다는 여론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날 갑작스러운 국민연금의 반대 의견은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수탁위)에서 나왔다. 민간 전문가 9명으로 꾸려진 수탁위는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 여부와 방향 등을 결정한다. 국민연금은 일반적인 경우 기금운용본부에서 직접 의결권 행사를 수행하지만 논란이 있는 사안은 수탁위를 열어 과반수 표결로 결정한다.

수탁위가 열리기 전 시장 전망은 찬성이 압도적이었다. KCGS를 비롯해 대신지배구조연구소, ISS, 글래스루이스 등 국내외 주요 의결권 자문사가 LG화학의 물적 분할 안건에 이미 찬성을 권고했기 때문이다. ISS는 “최근 배터리 사업 확장을 위한 LG화학의 투자 확대가 회사 재무구조에 부담이 돼 국제신용등급이 강등됐다”며 “신설 배터리 독립법인이 다양한 자금 조달 방안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물적 분할은 합리적인 의사결정”이라고 평가했다. 글래스루이스는 “신설법인이 존속법인의 100% 자회사가 되는 만큼 경제적 영향은 크지 않다”며 찬성 의견을 밝혔다.

그럼에도 수탁위가 반대 결정을 내린 것은 이번 물적 분할이 지분가치 희석 등으로 국민연금의 주주가치를 훼손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서다. 이날 회의에서 일부 수탁위원은 “기업이 미래 성장동력 마련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을 장기투자자인 국민연금이 막아선 안 된다”는 의견을 밝혔지만 과반수 위원이 반대 의견에 표를 던졌다. 한 연기금 관계자는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에 찬성했다가 논란에 휩싸인 트라우마도 한몫했을 것”이라며 “지나치게 정치적인 결정이 이뤄진 게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이번 안건은 찬반을 두고 개인과 기관투자가 간 의견이 엇갈려 시장의 관심을 모았다. 개인투자자들은 배터리 사업의 성장성을 보고 LG화학 주식에 투자한 만큼 물적 분할이 주주가치를 훼손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기관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규 투자 유치를 통한 기업 성장에 더 도움이 된다는 시각을 보였다.

오는 30일 LG화학 주주총회에서 회사 분할 안건을 승인받으려면 출석 주주 3분의 2, 발행주식 총수 3분의 1 이상 동의가 필요하다. 돌발 변수가 생기긴 했지만 투자업계에선 국민연금의 반대 결정 여파가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주요 주주 여론이 대부분 찬성 측이라 주주총회에서 의견이 바뀌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정환/설지연/전범진 기자 j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