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언론과 인터뷰한 이재명 "난 일본에 적대적이지 않다"

입력 2020-11-02 12:16   수정 2020-11-02 12:18


이재명 경기지사가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난 일본에 적대적이지 않다"며 "한일 양국은 공존공영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이 지사는 2일 도쿄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내가 일본에)적대적이라고 하는 시각이 있지만 그것은 사실과 다르다. 한일은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서로 무시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이어 "조심성 많고 이웃을 배려하는 일본인의 모습은 훌륭하지만, 일본의 일부 정치인이 군국주의·팽창주의적 사고를 하고 있다"며 정치외교와 경제사회 문제를 구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일 양국 간 최대 현안인 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문제에 대해선 "사람이 만든 문제이기 때문에 해결의 길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한국에는 삼권분립 원칙이 있다"고 했다.

일본 기업에 배상을 명령한 대법원 판결에 정치가 개입할 수 없는 점을 일본 측이 이해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 지사는 한국대법원의 징용 소송 판결과 관련한 사실상의 보복 조치로 일본 정부가 작년 7월부터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의 한국 수출을 규제한 것에 대해서는 "(한국 기업에) 일부 고통을 주는 효과가 있었지만 일본 기업도 손해를 봤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기도에 진출하고 싶은 일본 기업이 있으면 정치적 이유로 막는 일 없이 받아들였다. 한국의 고용과 경제도 활성화되기 때문"이라며 한일 양국은 함께 이기는 '윈윈'의 길을 찾아 관계개선으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정체된 남북 관계와 관련해선 유럽의 경제·평화·안보 공동체 같은 동북아 전체의 공동체를 지향해야 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그는 "남북한과 일본, 미국, 중국, 러시아가 적대하지 않고 서로 돕는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 모두의 이익이 되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하면서 비핵화 협상에서 한국 정부가 인내심을 갖고 북·미가 합의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지원을 계속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 지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한국경제가 침체가 빠지고 빈부격차가 커지는 문제에 대해선 "소비를 진작시켜 경제를 살려야 한다"면서 가처분 소득을 늘리는 정책을 통해 국민의 최저소득을 정부가 보장하는 '베이식 인컴'(기본소득제)을 해결 방안으로 제시했다.

그는 "재정지출로 소비에 필요한 돈을 늘려 수요를 창출하면 경제에 선순환이 나타난다"며 "증세가 필요하게 되지만 자신이 낸 세금이 돌아온다는 확신을 갖게 한다면 해결될 것"이라고 했다.

이 지사는 차기 대선의 유력한 주자로 자신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선 "대선까지 약 1년 반이나 남았다. 정치계에선 매우 긴 시간이다"라며 "민심은 한순간에 변한다. (차기 대선 때까지) 민심을 잡는 노력을 하기보다는 공직자로서 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자신의 인기 배경에 대해서는 "돈 있고 언론에 영향력 있는 정치인은 가능한 한 직접적인 발언을 피한다"며 "이해득실을 따지지 않고 국민 눈높이에서 얘기하는 것이 공감을 사는 것 같다"고 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