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정선 등 47곳 도시재생 뉴딜 신규 사업 나선다

입력 2020-11-03 16:43   수정 2020-11-04 01:01

경기 용인시와 강원 정선군 등 총 47곳에서 도시재생 뉴딜 신규 사업이 추진된다. 정부는 2024년까지 이들 사업에 1조7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정부는 3일 열린 ‘제24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올해 제2차 도시재생 뉴딜 신규 사업으로 경기 용인시와 강원 정선군 등 총 47곳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지는 일반근린형 33곳, 주거지지원형 4곳, 우리동네살리기형 10곳이다. 광역 지방자치단체가 기초단체에서 제출받은 사업계획을 평가해 후보군을 추렸고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이 중에서 후보군을 선정했다.국토부는 사업지 47곳(616만㎡)에 2024년까지 총 1조7000억원을 순차적으로 투입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9000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노후 저층 주거지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1972가구에 대한 집수리가 이뤄지고 빈집 36개가 정비된다. 공공임대 주택 741가구도 공급된다. 10개 사업지 총 9.05㎞ 구간에서 전선을 땅에 묻는 지중화 사업도 추진된다. 구도심의 도시공간 혁신과 상권 활성화를 위해 마을 주차장·문화시설 등 98개의 생활인프라 시설이 공급된다. 로컬푸드 판매 및 청년 창업공간 등 57개의 산업·창업 지원시설이 들어선다.

용인시 신갈로 일대(21만㎡)에서 추진되는 일반근린형 사업은 장기 방치된 상가를 다문화가족 소통 공간이나 돌봄교실, 북카페 등이 있는 공유플랫폼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 낡은 노인정을 실버케어센터로 리모델링해 주민들이 교류할 수 있는 복지·커뮤니티 공간으로 만든다. 정선(18만6000㎡)에선 지역 특색인 야생화를 활용한 야생화수공예 마을기업을 육성하고 골목길을 관광자원으로 이용해 상권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주거지지원형 사업은 충북 제천시, 경남 하동군 등에서 진행된다. 제천시는 옛 서부시장 폐가 밀집지역을 철거해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임대주택을 공급할 방침이다. 경남 하동군은 화전민 집단 이주촌에 복합커뮤니티 센터와 주차장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우리동네살리기는 서울 구로구가 대표적이다. 구로구는 정비구역 해제지역에 주택을 개량하고 골목길 환경을 대폭 개선할 예정이다. 유휴공간은 주민 소통장소로 바꾸고 주민참여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경남 고성군 역시 노후건축물 정비, 기반시설 확충 등을 통해 동네살리기 사업에 나선다.

도시재생 뉴딜 사업은 올해 1차 23개 사업에 이어 이번 2차로 47개 사업이 추가됨에 따라 올해 사업 수는 총 70개가 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연말 3차 선정을 통해 50개 내외의 사업을 추가로 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