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4명 vs 214명…바이든, 네바다·조지아 중 1곳만 잡으면 승리

입력 2020-11-05 17:31   수정 2020-12-05 00:32


264명 vs 214명.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각각 확보한 선거인단 수다. 과반 ‘270명’에 먼저 도달하는 후보가 46대 미국 대통령에 오르게 된다. 대권 고지까지 바이든 후보는 6명, 트럼프 대통령은 56명을 남겨두고 있다. 바이든 후보가 훨씬 유리한 상황이지만 트럼프 대통령도 역전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아직 승부가 결정되지 않은 4개 주의 개표 현황에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다.
4개 주에서 승부 확정 안 돼

미국 동부시간으로 5일 오전 9시(한국시간 오후 11시) 현재 승부가 확정되지 않은 주는 펜실베이니아·노스캐롤라이나·조지아·네바다 등 네 곳이다. 선거인단 264명을 확보한 바이든 후보 측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승부처는 네바다주다. 네바다주에 걸린 선거인단이 6명으로 이곳에서 승리하면 딱 270명을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네바다주 개표율은 86%로 바이든 후보(49.3%)가 트럼프 대통령(48.7%)보다 0.6%포인트 앞서 있다.

네바다주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내주더라도 바이든 후보에게는 승리 가능성이 열려 있다. 16명의 선거인단이 걸린 조지아주를 잡으면 된다. 조지아는 99% 개표 기준 바이든 후보가 49.2%로, 트럼프 대통령(49.6%)을 0.4%포인트 차로 바짝 따라붙고 있다. 민주당 표 비중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우편투표 개표가 상당수 남아 있기 때문에 추가 집계가 이뤄질수록 바이든 후보의 득표율이 빠르게 상승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바이든 후보는 최대 승부처로 꼽혔던 펜실베이니아에서도 막판 맹추격을 하고 있다. 20명의 선거인단이 걸린 펜실베이니아는 바이든 후보가 89% 개표 기준 득표율 48.1%로, 트럼프 대통령(50.7%)에게 2.6%포인트 밀리고 있다. 하지만 우편투표가 개표되면서 격차는 빠르게 좁혀지고 있다. 다만 펜실베이니아의 최종 선거 결과는 주말에나 나올 것으로 예상돼 조지아와 네바다에 더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트럼프 소송 등이 변수
노스캐롤라이나(15명)에서는 바이든 후보가 승리할 가능성이 낮다는 관측이 나온다. 개표율을 고려하면 트럼프 대통령과의 격차를 좁히기 어려울 것이란 계산이다. 결론적으로 바이든 후보는 네바다·조지아·펜실베이니아 등 3개 승부처 중 한 곳에서 이기면 승기를 잡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적으로 불리한 형국이다. 우선 조지아·네바다·노스캐롤라이나·펜실베이니아 등 네 곳을 모두 석권하는 방법이 있다. 또는 바이든 후보가 우세를 보이고 있는 애리조나(11명)에서 역전하는 수도 있다. 미 CNN은 “단순한 희망사항일지 모르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애리조나를 되찾는다면 역전을 노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애리조나는 88%가 개표된 현재 바이든 후보(50.5%)가 트럼프 대통령보다 2.4%포인트 앞서고 있다. 폭스뉴스 등은 이미 바이든 후보가 애리조나를 가져갔다고 판단했지만, 워싱턴포스트 등 일부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의 역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곳을 여전히 경합주로 분류하고 있다.

우편투표를 사기라고 주장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위스콘신(10명)의 재검표를 요구하고, 미시간·펜실베이니아·조지아에 대해 개표 중단 소송을 제기한 것 역시 바이든 후보가 승리 요건을 채우더라도 당선인으로 확정되는 데 변수가 될 수 있다. ‘바이든 승리’라는 개표 결과에 트럼프 대통령이 불복한 채 소송전을 이어가면 당선인 확정까지 오래 걸릴 수도 있다는 얘기다.
바이든, 전국에서 7000만 표 이상 얻어
바이든 후보는 이번 대선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7000만 표 이상 득표’라는 기록을 세우게 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바이든 후보의 전국 득표수는 7214만여 표다. 이는 종전 최고 득표수였던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2008년 당선 때 6950만여 표보다 많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후보보다 347만 표가량 적은 6867만여 표를 얻었다.

아직 개표가 끝나지 않은 만큼 두 후보의 최종 득표수는 더 많아질 전망이다.

바이든 후보의 최다 득표 경신은 여느 때보다 뜨거웠던 미국의 대선 열기를 반영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NBC에 따르면 이번 대선에서 최소 1억5980만여 명의 유권자가 표를 행사했다. 역대 가장 큰 투표자 규모다. 추정 투표율은 66.8%로 1900년 이후 120년 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