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북한, 차기 美행정부 탐색차 긴장 고조시켜선 안돼"

입력 2020-11-06 15:25   수정 2020-11-06 15:28


이인영 통일부 장관(사진)이 6일 북한을 향해 "이번만큼은 미국에 어떤 행정부가 들어서더라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흔들림 없이 지속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미국 대선 결과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북한이 차기 미국 정부 의중을 탐색하려는 목적으로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를 자제해달라고 당부한 것이다.

이인영 장관은 이날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남북생명공동체 실현과 평화경제 학술포럼' 개회사를 통해 "한국과 미국의 새로운 정부의 입장이 때때로 달라 이전 정부의 성과를 이어나가기 보다는 새로운 것을 구상하려 시간을 흘러 보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미국이 공조하면서도 대화를 통해 평화적 해법을 찾아가는 일관된 대북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확고한 입장을 견지하겠다"며 "기회가 되는대로 이러한 입장을 차기 미 행정부에 전달하고, 초기부터 긴밀한 협력체계를 갖춰가겠다"고 전했다.

이어 2018년 남북·미북정상회담을 언급하며 "남북은 평화와 협력에 대한 대합의를 이룬 바 있으며, 미북 간에는 한반도 비핵화와 미북관계 개선에 대한 대타협을 이룬바 있다"면서 대합의가 지켜지는 동시에 조속히 이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북한을 향해 "북한이 미국의 차기 행정부의 의중을 탐색하기 위해 한반도에 인위적 긴장을 고조시킨다면 이는 결코 바람직한 선택이 아니다"고 역설했다.

그는 오바마 대통령 임기 당시 단행된 2차 핵실험을 언급하면서 "부정적 여파만 증폭시켰다. 이러한 잘못된 선택이 반복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인영 장관은 아울러 "오히려 남북간, 미북간 합의한 사항을 착실히 이행하려는 매우 전향적이고 유연한 의지를 보여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이는 남북, 미북간 대화를 다시 시작하고 신뢰를 쌓아나가는 데 있어 훨씬 더 효과적인 선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우선 협력이 가능한 부분부터 북측이 호응한다면 평화와 공존의 '남·북·미 시대'를 다시 새롭게 열어나갈 수 있다"며 "중단된 연락채널을 복원하고 코로나 19 대응을 비롯하여 보건의료, 재난재해, 농축산, 산림, 공유하천 등 남북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분야부터협력의 길로 나오길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