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과 함께 돌아온 외국인…'유동성 장세 불안감'까지 날렸다

입력 2020-11-09 17:25   수정 2020-11-10 03:28


외국인이 돌아왔다. 올초부터 10월 말까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서 약 30조원어치 주식을 팔아치우다 미국 대선을 기점으로 국내 주식을 사들이기 시작했다. ‘바이든 효과’다. 미국 대선이라는 불확실성이 사라진 것이 계기다. 조 바이든 당선인의 공약처럼 대규모 경기 부양책이 시행되면 달러 약세·원화 강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기대가 반영됐다. 바이든 정책 수혜주로 꼽히는 종목들이 한국 시가총액 상위 10위권에 대거 포진해 있는 것도 외국인 유입을 가속화하는 요인이다.
원화 강세 타고 돌아온 외국인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들어 외국인 투자자는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서 약 2조6000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표면적인 이유는 달러 약세가 이어지면 주가 상승에 따른 차익과 환차익을 동시에 거둘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나랏돈을 풀어 경기를 부양하겠다는 바이든이 당선됐기 때문에 달러 약세는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부양책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는 알 수 없지만 공화당도 경기 부양책 자체에는 찬성해 당분간 달러 약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달러가 약할수록 환차익에 민감한 글로벌 패시브 자금이 신흥국 증시로 유입될 가능성은 커진다. 유승민 삼성증권 글로벌투자전략팀장은 “그간 달러 약세·원화 강세에도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불확실성,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일방주의·보호무역주의 등 요인으로 글로벌 자금이 미국 이외 지역으로 이동하지 않았다”며 “대선이 끝나면서 이런 걸림돌이 하나씩 풀려가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바이드노믹스 수혜주 총집합
신흥국 중에서도 한국은 인구수 대비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다른 나라에 비해 적다. 또 산업 구조도 외국인 투자자에게는 매력적이다. 시가총액 1~9위 기업이 바이오(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IT(삼성전자 SK하이닉스 네이버 카카오), 친환경(LG화학 삼성SDI 현대차) 등 신산업에 집중돼 있다. 미국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다. 올해 MSCI한국지수 편입 종목 중 첨단산업(IT·커뮤니케이션·헬스케어) 비중은 58.7%로, 미국 S&P500 내 첨단산업 비중(54.1%)을 뛰어넘는다.

특히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 변화에 따라 수혜가 예상되는 부문에 집중돼 있다. 대표적인 분야가 배터리와 바이오다. 바이든의 대표 공약은 친환경 에너지로의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이다. 이날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배터리 대표주는 각각 1.94% 6.81% 10.95% 상승했다.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대표주자인 셀트리온 주가는 2.70% 상승했다. 태양광과 수소산업 수혜주인 한화솔루션도 급등했다.
외국인 돌아오면 뭘 살까
시가총액 상위 종목의 수혜도 기대된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개별 종목에 투자하기보다 상장지수펀드(ETF) 등을 통해 지수를 통째로 사기 때문이다. 대표종목은 시총 1, 2위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다. 반도체 가격이 내년 1분기 바닥을 찍고 반등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는 만큼 업황 전망도 긍정적이다.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로 경기민감주도 들썩이고 있다. 반도체와 화학 업종, 물동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조선·해운·항공 업종이 대표적이다. 이날 롯데케미칼(9.20%) 한국조선해양(8.69%) HMM(16.1%)뿐만 아니라 좀처럼 오르지 못했던 대한항공(4.81%)과 아시아나항공(7.25%) 주가까지 올랐다. 무역 분야에서도 다자체제가 복원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물동량이 이전보다 훨씬 더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반영됐다.

전문가들은 코스피지수 상승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유동성만으로 올랐다는 불안감까지 해소됐다는 분석이다. 이경수 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장은 “개인투자자의 힘으로만 지수를 2400선까지 끌어올린 상황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이 힘을 보태면 증시는 내년까지 상승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고재연/최예린 기자 ye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