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폰잠금 방지법'에…"막장 드라마" "광기 난리" 비판 [종합]

입력 2020-11-13 12:19   수정 2020-11-13 12:21


국민의힘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전날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강제로 해제할 수 있는 법률 제정 검토를 지시한 것에 대해 "인권유린이자 반헌법적 발상"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1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서 "어제 추 장관은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강제로 공개하는 법을 추진하라고 지시했다"며 "인권유린 우려가 쏟아지는 이 법은 반헌법적 발상에서 나온 것으로 추 장관의 눈엣가시인 한동훈 검사장의 휴대폰 비밀번호를 풀기 위한 법"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은원에 따라 권한을 마구 휘두르는 막장 드라마"라며 "추 장관은 법무부 장관으로서 정의와 인권을 지키는 최후의 보루이기를 포기했다. 내 편을 위해 남의 편을 짓밟는 편협함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전주혜 의원도 "헌법과 형사소송법에서 수사를 받는 자의 방어권, 진술 거부권은 너무나 당연한 대원칙"이라며 "추 장관의 인권 감수성이 현저하게 낮은 것을 보여줬다. 이런 법안 검토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조해진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를 통해 "추 장관이 취임하고부터 상식에 어긋나고 정도를 벗어난 이해되지 않는 발언이 한두 번이 아니라 놀랄 일도 아니지만 추 장관이 법무·검찰 행정 최고 책임자라는 것과 판사 출신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갈 데까지 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조해진 의원은 "(추 장관이) 정진웅 광주지검 차장검사를 어떻게 해서든 비호하고, 재판이 진행 중인 사건의 공소 유지를 어렵게 만들어 도와주고 싶다는 생각을 한 것 같은데 피고인을 법무부 장관이 비호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추 장관이 무슨 한동훈법을 만든다고 하는데 헌법에 보장된 (수사 받는 사람의) 방어권을 부인하는 것"이라며 "(추 장관은) 한 검사장이 비밀번호를 악의적으로 감췄다고 하는데 이것은 비밀번호를 감출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헌법을 악의적인 헌법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이 법은 위헌이기 때문에 안 되겠지만 추 장관이 상식에 벗어난 말을 해서 지금 저뿐 아니라 법조계가 난리가 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장제원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민국이 추미애 왕정시대냐"며 "추안무치(秋顔無恥)하고, 추하무인(秋下無人)"이라고 꼬집었다.

장제원 의원은 "5공시절 무차별로 자행된 불심검문을 방불케 한다"며 "(추 장관이) 정진웅 검사 독직폭행 사건 기소의 적정성을 조사하라며 직접 대검 감찰부에 지시했다고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법과 절차는 안중에도 없는 '광기(狂氣)'가 느껴진다"며 "법치의 개념도, 민주주의에 대한 최소한의 소양도 갖추지 못한 인물을 법치와 정의를 담당하는 법무부 장관에 앉힌 대통령께서 더 늦기 전에 결자해지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 역시 추미애 장관의 행동에 "진보적 가치를 추구한다는 정부에서 인권보장을 위해 수십 년간 힘들여 쌓아 올린 정말 중요한 원칙들을 하루아침에 이렇게 유린해도 되냐"며 강하게 비난했다.

금태섭 전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휴대전화 비밀번호 공개를 강제하고 응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주는 법을 만들겠다니. 그런 법이 '자백을 강제하고 자백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주겠다'는 법과 무슨 차이가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금태섭 전 의원은 "이런 일에 한마디도 안 하고 침묵만 지키는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출신 민주당 국회의원들한테도 솔직히 참을 수 없이 화가 난다"고 강조했다.

법무부는 12일 "추미애 장관이 '외국 입법례를 참조해 채널A 사건 피의자인 한동훈 연구위원처럼 피의자가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악의적으로 숨기고 수사를 방해하는 경우 법원의 명령 등 일정 요건 아래 그 이행을 강제하고 불이행 시 제재하는 법률 제정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