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코로나 확산세, 석달 전 보수집회 탓"…野 "억측으로 마녀사냥"

입력 2020-11-19 17:25   수정 2020-11-19 17:31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무서운 속도를 늘고 있는 것과 관련 서울시는 "지난 8월 광복절 집회와 관련된 집단감염의 영향"이라고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국민의당은 논평을 통해 "코로나 방역의 정치화"라며 반발했다.

박유미 서울시 방역통제관은 19일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에서 "확진자들의 GPS를 분석한 결과 핼러윈데이나 지난 주말 도심 집회와의 연관성은 나타나지 않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통제관은 "8·15 광복절 집회 당시 (확진자 수가) 많이 발생해서 아마 지역사회에 꽤 많이 잔존 감염을 시켜놨다고 판단한다"며 "이것이 최근 발생하는 소규모 다발성 집단감염으로 이어졌다고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빈민연합 등은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늘고 있는 상황에서도 지난 14일 서울 내 30개 장소에서 '전국민중대회'를 진행했다.

보수단체가 주도한 개천절 광화문 집회를 원천 봉쇄했던 정부는 민노총 집회는 허용해 이중잣대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날 홍경희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다수의 감염병 전문가들이 지역 내 소규모 집단감염을 (확진자)증가세의 주요 원인으로 꼽고 있는 마당에 유독 서울시는 3개월이 넘은 집회를 원인으로 억측하며 이런저런 해석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물론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던 광화문 집회를 옹호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면서도 "하지만 공공기관인 서울시가 대다수의 전문가들의 견해와는 상반되는 이상한 해석을 하며 특정 집회를 원흉으로 몰아가는 것은 지나친 마녀사냥"이라고 비판했다.

홍경희 수석대변인은 "코로나 바이러스는 집회의 성격과 이념을 골라가며 걸리는 것이 아니다"라며 "원인을 정치적으로 몰아가다 보면 역학조사에 큰 구멍이 생기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부정확한 원인 지목은 오히려 해야 할 대처를 못하게 만들어 버리며, 이는 시민들의 건강과 목숨을 위협하는 위험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쓸데없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방역의 정치화가 아닌 시민 안전을 위한 방역에만 힘쓰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보수단체 집회에서만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과 관련 일부 정치인들은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광복절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차명진 전 의원은 당시 페이스북을 통해 "같은 날 민노총 2000명이 보신각에서 집회를 했는데 아무도 발병하지 않았다. 그날 광화문 코로나는 100만의 인파 속에서 유독 우파인사들만 절묘하게 찾아내 침투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기하다! 바이러스가 이념이 있다니! 내가 자연과학자라면 광화문 코로나의 돌연변이적 특성을 연구하겠다. 이거 노벨상감"이라고 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