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중남미 장·차관 만나서 "백신 공평 배분"

입력 2020-11-23 17:07   수정 2020-11-23 17:21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중·남미 국가 장·차관들을 만난 자리에서 “코로나 백신의 공평한 배급”을 강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K-방역’을 앞세워 중남미 국가들과의 협력을 보건·의료 분야로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강 장관은 23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2020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에 참석해 “전세계가 함께 연대와 협력을 통해 대응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절실하다”며 “백신의 공평한 배급이 실현되기 위해서도 연대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연대와 협력의 정신에 입각해 한국 정부는 중남미 24개국에 마스크, 산소발생기, 진단키트 등 1200만개 규모의 방역 물자를 지원했다”며 “이런 협력의 성과를 토대로 한국 정부는 앞으로 코로나19 이후 시대를 대비한 한 차원 높은 미래 지향적 협력을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도 ‘백신의 공평한 배분’을 강조했다. 박 장관은 “한국과 중남미 간 보건협력 체계를 구축해 지속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이를 위한 선제조건으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감염병 대응 체계와 국제백신연구소를 통한 백신과 치료제의 공평한 배분을 꼽았다.

박 장관은 ‘K-방역’의 성과도 내세웠다. 박 장관은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한국은 열린 민주사회의 역동적인 방역 구축을 위해 정부와 국민들이 함께 노력했다”며 “검사, 역학조사, 격리 치료라는 ‘3T’ 전략을 방역의 핵심으로 삼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대국을 중심으로 ‘백신 민족주의’가 거세지는 가운데 ‘백신 공평 배분’만을 강조하는 것이 안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미국 정치전문지 폴리티코는 2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에서 “미국 시민들이 가장 먼저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기 바란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월 유엔에서도 “자국민을 돌봐야 진정한 협력의 근거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코로나19 국제 협력에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낸 바 있다.

세계 각국의 백신 확보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미국 일본 유럽연합(EU) 등은 이미 화이자·바이온테크에 11억회 분량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코로나19 백신은 1인당 2회 접종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전 인구가 백신을 맞으려면 상당 분량이 확보돼야 하지만 아직 정부의 백신 확보 물량은 공개되지 않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러한 우려를 의식한듯 이 날 “조만간 정부의 노력과 성과를 구체적으로 공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백신 확보 노력과는 별개로 K-방역을 앞세워 중남미 국가들과의 협력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현재 한국 기업들이 중남미에서 수주 가능한 인프라 사업의 규모가 약 240억달러(약 26조6000억원)에 달한다”며 “중남미 지역 국가들이 한국의 경제와 외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열린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은 국내에서 열리는 중남미 관련 최대 규모 행사로 2008년부터 개최돼왔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루이스 가예고스 에콰도르 외교부 장관, 이벳 베리오 파나마 보건부 차관, 아드리아나 볼라뇨스 코스타리카 외교부 차관, 루이스 알렉산데르 모스코소 콜롬비아 보건부 차관이 직접 참석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외국 장·차관급 고위 인사들이 방한한 다자 행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