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신공항 '국제물류허브' 목표…금융·마이스까지 시너지 낼 것"

입력 2020-11-25 15:18   수정 2020-11-25 15:20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사진)은 25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빨리 가덕신공항과 부산항 북항재개발사업 등 인프라 구축을 끝내고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소프트 분야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정부가 김해신공항 폐기를 결정하고, 가덕신공항 건설 쪽으로 방향을 튼 것은 다행”이라고 했다.

변 대행은 “부산은 젊은이들이 일자리가 없어 서울을 비롯한 다른 지역으로 빠져나가고, 지역내총생산(GRDP)도 해가 갈수록 추락하는 어려운 상황인 점을 감안하면 가덕신공항 추진은 부산의 새로운 도약의 터전을 마련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세계를 오가는 하늘길이 뚫리면서 항공, 항만물류산업은 물론 관광과 금융산업이 글로벌화로 가는 길을 마련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변 대행은 “가덕신공항은 약 89조원 이상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가져와 부산의 1년간 GRDP와 맞먹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부산 산업구조 전반의 개편 효과가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기존 제조업 중심에서 바이오, 첨단산업 등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개편되고, 항공인프라 발전으로 물류와 금융, 마이스 등 연계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장거리 노선을 확보하고 전자상거래 물류 플랫폼 구축으로 물류허브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아마존과 알리바바 등 글로벌 플랫폼 전자상거래 기업과 페덱스 등 특송항공사를 유치해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싱가포르(창이), 홍콩(첵랍콕), 네덜란드(스히폴), 독일(프랑크푸르트)과 같은 글로벌 공항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변 대행은 “24시간 운항할 수 있는 안전한 공항이 돼야 부산이 주력으로 하는 국제관광과 전시컨벤션도시, 2030부산월드엑스포를 치를 수 있다”며 “세계 각국과의 항공 접근성도 좋아져 200개국 5000만 명 이상 참가 유입이 예상되는 부산월드엑스포를 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월드엑스포 유치는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이 진행되고 있다. 시대 트렌드에 맞는 차별화되고 경쟁력을 갖춘 지역적 특색을 반영한 유치 전략을 내년 말까지 끝낼 계획이다. 그는 “내년 유치 신청을 앞두고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한 중앙유치위원회를 구성하고, 범국민적 유치 붐업 조성을 위해 단계별 차별화 전략으로 총력을 다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변 대행은 “엑스포는 원도심 개발의 중심지인 북항재개발 지역을 중심으로 들어서는 점을 감안해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때 북항 통합개발 사업계획과 연계해 최상의 시너지를 이끌어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항재개발사업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부산시는 북항재개발사업을 부산 미래 100년을 내다보고 추진하는 핵심 사업으로 정했다. 북항 1단계 사업은 2조4221억원을 투입해 기존 화물처리의 항만 154만㎡ 규모에 국제해양관광 거점으로 조성해 2022년 기반시설을 완료할 계획이다. 북항 2단계 사업도 4조4008억원이 투입돼 228만㎡ 규모로 조성된다. 항만과 철도시설 재배치, 노후 공단·주거지역을 포괄한 통합개발 사업이다. 변 대행은 “2030년 북항재개발이 끝나면 해운대 센텀시티 일대처럼 새로운 부산의 성장동력 지역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항재개발의 발전은 바로 문현금융단지의 성장으로 이어지도록 한다는 것이 시의 정책이다. 부산혁신도시 중 하나인 문현금융단지에 한국예탁결제원과 한국자산관리공사 등 5개 공공기관이 이전했다. 이전 공공기관 중 가족동반 이주율 전국 2위(77.5%, 1위 제주), 정주여건 만족도 전국 1위(68.1%)를 차지했다. 지난해 문을 연 부산국제금융센터 2단계 내 U-스페이스 BIFC를 디지털금융 성장을 위한 혁신 플랫폼으로 조성하고 있다. 41개 스타트업이 입주해 새로운 첨단 금융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변 대행은 “부산국제금융센터 1~3단계와 일반용지 개발로 완료되는 금융단지, 동천재생사업을 연계한 금융 중심지를 확대해 문현혁신지구를 세계적인 해양금융 클러스터로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정책금융기관 2차 이전을 통해 부산 금융중심지의 위상을 견고하게 다져나가겠다는 포부다.

시는 가덕도에 신공항이 건설되면 인근에 들어서는 강서구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힘을 얻을 것으로 기대했다. 총사업비 6조6000억원이 투입돼 면적 1200여 만㎡를 친환경 수변도시로 조성하는 사업은 현재 전체 공정률이 51%에 이른다. 2023년이면 에코델타시티는 첨단산업, 국제물류, 연구개발(R&D) 기능이 복합된 자족 도시로 동남권 산업경제 활성화 및 국가균형 발전에 기여하고, 수변 레저, 문화, 생태 기능이 조화된 글로벌 친수도시의 모습을 갖춘다. 스마트시티에는 물 특화, 로봇, 에너지, 교통, 헬스케어, 안전 등 10대 혁신기술을 도입해 대한민국의 혁신과 미래성장을 선도할 미래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경제적 파급효과로 7조8000억원, 고용창출 효과는 4만3000명, 주택 3만 가구, 인구 7만6000명이 늘어날 것으로 부산시는 전망했다.

시는 서부산권에 에코델타시티가 있다면 동부산권에는 센텀시티에 이어 제2센텀지구를 조성한다. 2센텀지구에 부산 테크노밸리를 조성하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센터, 4차 산업혁명융합기술센터, 첨단 재난안전산업 기술연구센터를 유치할 계획이다. 변 대행은 “2027년까지 기자재와 부품 등 제조 중심의 전통산업을 뛰어넘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미래형 기술 R&D 중심 기업이 활동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모멘텀 클러스터로 안착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부산의 상황은 이 같은 미래 청사진에도 불구하고 좋지 않다. 부산시는 올 상반기에만 세 번 추경을 편성하는 등 과감한 재정 투자로 경제 위기를 지탱하는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 일단 내년 예산을 13조30170억원으로 편성했다. 올해보다 5.6% 증액했다. 변 대행은 “코로나19로 어느 한 곳도 성한 곳이 없을 정도로 어렵다”며 “우선 시민의 고통분담 차원에서 업무추진비를 50% 삭감하는 등 공공부문 경비를 과감히 줄이는 지출 구조조정을 했다”고 말했다. 취약계층 사회안전망 구축, 코로나19 극복과 지역 발전 전략인 지역형 뉴딜 사업 이행에 대응하는 부문에 최우선적으로 힘을 쏟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극심하고 단기간에 해소될 것 같지 않아 걱정이라고 전했다. 시는 우선 상반기에 20여만 개 소상공인업체에 긴급 민생지원금 100만원씩을 지급했다. 임대료를 50% 감면하고 긴급정책자금 7000억원도 마련했다. 1조2000억원의 부산지역화폐 동백전도 발행했다. 시는 급변하는 디지털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한 소상공인 자생력을 강화하고 내수경기 반등을 이끌어 지역 경제 위기 극복에 집중할 계획이다. 변 대행은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체계를 마련해 디지털 취약계층 격차해소 및 생애주기별 스마트 역량강화와 소상공인 제품의 온라인 플랫폼 입점까지 단계별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공공모바일마켓의 앱과 연동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은 코로나19로 실물경제 3대 지표(생산·소비·고용) 모두가 침체상태다. 생산은 제조업 중심으로 전반적으로 활력이 떨어져 있고, 소비도 예년에 비해 위축된 데다 체감경기의 바로미터인 고용률도 전년 대비 1%포인트 이상 하락했다. 변 대행은 “위드 코로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경제정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생산과 관련한 자금과 수출, 기술개발, 첨단화 등 지원 강화로 중소기업 가동률과 생산능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고용유지기업 4대 보험료 지원, 취약계층 고용지원 강화 등을 통해 침체된 고용률을 1%포인트 이상 끌어올릴 계획이다.

변 대행은 “한국판 뉴딜과 연계해 파워반도체 제조 클러스터, 경부선, 철도 직선화 등 고부가 신산업부터 친환경 도시인프라까지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부산형 뉴딜’ 추진에도 총력전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부산은 인구가 지속적으로 줄고 젊은이들이 해마다 1만 명씩 타지로 빠져나가 활기를 잃고 있는 것이 문제점으로 꼽힌다. 변 대행은 “전 국토적인 관점에서 인구문제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불균형이 문제”라며 “수도권 일극화체제에 대응하고 동남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울·경 3개 시·도 간 연대와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남권 관문공항 조성, 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축,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 등을 통해 지방의 활력을 되찾고, 추가적으로 위기 극복을 위한 아젠다도 될 것이라고 했다.

변 대행은 “인구문제가 걱정이며, 제일 아픈 부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행인 것은 지난해부터 20대 초반 청년이 순유입(2019년 664명, 올해 1460명)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부산으로 오는 젊은이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겠다”고 밝혔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스마트·디지털 기반 경제로 전환하고, 기존 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등 산업구조를 개편하면서 대기업 등 우수기업 유치 및 지역 산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정부의 공공기관 2차 이전에 집중할 방침이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