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락처만 알면 송금 'OK'…은행권, 모바일 앱 개편해 '카뱅' 잡는다

입력 2020-11-25 11:14   수정 2020-11-25 11:36



모바일 금융 플랫폼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은행들이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 구성을 바꾸고 기능을 간편화하는 등 개편에 집중하고 있다. 쉽고 편리한 환경을 제공해 카카오뱅크에 뺏긴 소비자들을 찾아오겠다는 전략이다.

2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농협은행은 지난 23일 'NH스마트뱅킹'을 개편했다. 계좌 목록과 잔액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체 거래를 단순화 해 거래 시간을 줄였고, 첫 화면에서 예적금 만기, 우대혜택 등의 정보를 볼 수 있다. 농협카드 앱 설치 없이 카드 승인내역, 이용대금 등을 조회 가능하다.

우리은행도 지난 18일 '우리WON뱅킹'을 대대적으로 바꿨다. 설문조사, 앱 리뷰 등 소비자 반응을 적극 반영해 연락처 이체 기능, 신분증 촬영인식 기능을 개선했다. 연락처 이체 기능은 계좌 번호를 모르더라도 연락처만 입력하면 송금이 가능한 서비스다. 카뱅의 카톡 친구 이체와 비슷하다.

신한은행도 이달 초 '쏠'의 주요 기능을 뜯어 고쳤다. 모든 계좌(타행 포함)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전체 계좌 조회 기능을 넣었고 이체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입력 내용을 별도 분리했다.



국민은행, 하나은행도 비슷한 모습이다. 국민은행은 거래 잔액이 부족할 때 타행 계좌에서 빠르게 이체할 수 있는 충전 기능을 신설했다. 하나은행은 지난 8월 '뉴 하나원큐'를 새롭게 선보였다. 은행권 최초로 얼굴인증 서비스를 도입했고 다양한 송금 기능을 추가했다.

은행들이 모바일 앱을 개편하는 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모바일 금융 열풍이 다시 확산되고 있어서다.

지난달 한국은행이 발표한 '상반기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올 상반기 인터넷뱅킹 등록자는 1억6479만명(중복 가입자 포함)으로 전년 말 대비 3.5% 늘었다. 인터넷뱅킹 등록자의 대부분은 모바일 앱을 사용하고 있다. 서비스 이용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기간 25% 늘었고 이용 금액도 같은 기간 11% 증가했다. 한은은 당분간 증가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은행들은 당장 카카오뱅크를 따라잡겠다는 목표지만 갈 길은 멀다.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한 달간 앱을 한 번이라도 사용한 사람 수)는 카카오뱅크가 1247만명으로 2위 국민은행(1066만명)보다 180만명 많다. 신한·농협은행의 이용자 수는 800만명대로 카뱅의 3분의 2 수준이다. 우리·하나은행은 각각 600만명, 300만명대에 머물고 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