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덕꾸러기' 홀인원 보험, 가입자 폭증하는 까닭

입력 2020-11-26 17:49   수정 2020-11-26 23:59


골프 열기가 보험업계에도 옮겨붙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국내 골프장이 유례없는 호황을 누리자 ‘홀인원 보험’ 가입자가 폭증하고 있다. ‘보험사기범들의 먹잇감’ ‘구색 상품’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천덕꾸러기로 전락했던 홀인원 보험이 환골탈태의 기회를 잡은 것이다.
홀인원 보험 가입 133% 늘어
26일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올 들어 10월까지 홀인원 단독 보험(한화·롯데·DB·KB손보, 흥국·삼성화재, 현대해상 등 7개사 기준)에 신규 가입한 사람은 작년 동기(4809명)보다 133% 늘어난 1만1237명을 기록했다.

홀인원 보험 가입이 증가한 것은 코로나19발(發) 골프장 특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골프장을 찾는 골퍼가 폭증하면서 보험 가입자 수도 덩달아 늘어난 것. 가입자 수는 코로나19 사태 초기인 올 1분기(1~3월)에 전년보다 88% 늘어나며 심상찮은 조짐을 보였다. 그러던 것이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된 2분기(4~6월)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3%나 급증했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야외 스포츠인 골프의 인기를 타고 골프장을 찾는 골퍼가 증가하면서 자연스레 홀인원 보험 가입자도 늘어난 것”이라며 “온라인으로 쉽고 싸게 가입할 수 있는 보험 상품이 때마침 쏟아져 나온 것도 홀인원 보험 가입자가 증가한 이유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다. 이어 “레저보험이나 운전자 보험 등에 특약으로 가입한 사람까지 고려하면 홀인원 보험 가입자 증가는 더 클 것”이라고 했다.

홀인원 보험은 골프업계에서 ‘천덕꾸러기’로 불렸다. 홀인원 증서만 있으면 수백만원의 보험금을 지급했던 탓에 캐디, 동반자는 물론 앞·뒤팀 등과 짜고 보험금을 타내는 ‘사기 홀인원’이 빈번했기 때문. 업계 관계자는 “가입자들의 모럴해저드 때문에 손해율이 200% 넘게 치솟으면서 일부 회사가 홀인원 보험 판매를 중단하기도 했다”며 “필요 경비를 한도 내에서 실비 지급하는 방식으로 바꾸는 등 제도가 정비되면서 손해율이 개선됐다”고 말했다.
경제력 있는 고객 유치 위한 ‘미끼’ 성격 커
보험사들은 누구나 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는 동시에 부정 수급을 막는 다양한 안전 장치를 갖춰 인기에 날개를 달아줬다. 한때 700만~1000만원까지 보장했던 보장 금액을 대폭 낮췄다. 요즘 보장 한도는 대개 100만~250만원 수준. 다만 소비자들은 복수의 상품에 가입해 최대 500만원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이미 가입한 금액이 500만원이 넘으면 보험사 지침에 따라 추가 가입이 불가능하다.

보험금은 그사이 정액 현금 지급 대신 실비 보상으로 개념이 달라졌다. 기념품 구입, 축하 만찬, 기념식수, 추가 라운드 등에 드는 비용을 골퍼가 지불한 뒤 영수증을 첨부해 보험금을 청구하면 한도 내에서 보험사가 지급하는 구조다. 중복 보장이 안 되기 때문에 250만원짜리 홀인원 보험 두 개를 가입한 뒤 홀인원 비용이 300만원 들었다면 각각 150만원을 지급하는 식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기념 비용은 홀인원 이후 1개월 이내, 라운드 비용은 3개월 이내에 결제된 것만 보장한다”며 “홀인원 보험금을 받은 사람은 추후 가입이 안 된다”고 말했다. 평생 딱 한 번만 보험금을 탈 수 있는 셈이다.

보험 사기의 위험성에도 보험사들이 홀인원 보험을 유지하는 건 고객 수요가 꾸준하고, 골프 관련 상품 가입자 중 경제력 있는 고객이 많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홀인원 보험은 경제력 있는 고객을 확보해 다른 보험을 유치하기 위한 일종의 미끼 상품”이라며 “홀인원뿐 아니라 골프장에서 입을 수 있는 상해와 장비 파손 손해 등을 보상해주는 방식으로 골프 관련 보험이 발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