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한민국 경영대상] 대한그린에너지, 친환경경영대상 수상

입력 2020-11-27 14:05   수정 2020-11-27 14:06

신재생에너지 전문 디벨로퍼 ㈜대한그린에너지가 2020년 대한민국 경영대상 친환경경영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그린에너지는 전라남도 영광군에 본사를 두고 있는 풍력 및 태양광 개발 전문 디벨로퍼로2011년에 설립됐다. 풍력 및 태양광 발전단지 기획부터 설계, 인허가, 설치공사, 에퀴티 투자 및 프로젝트 파이낸싱, 준공 후에는 발전소 소유 및 운영, 유지보수까지 발전 프로젝트 시작부터 종료까지 모든 과정을 수행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국내 대표 기업이다.

풍력 및 태양광 발전단지에 대한 풍부한개발 및 시공 경험을 보유한 대한그린에너지는 국내 민간 발전사업자 가운데가장 많은 개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한 육상풍력 사업 분야에서는 영광백수풍력(40MW), 영광풍력발전(79MW), 하장풍력발전(3.3MW), 하장3풍력발전(4.6MW), 의령풍력발전(24MW), 화순풍력발전(16MW), 경주풍력발전(20MW)등 국내 총 40여개 지역의 풍력단지 시공과 개발을 완료했다. 지금까지 대한그린에너지가 수행한 풍력발전 공사 규모는 총 600MW 규모이고 완공된 발전소 운영과 유지보수 사업까지 진행하고 있다.

대한그린에너지는 육상풍력 발전단지 개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장 규모가 폭발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해상풍력 개발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정부 및 지자체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300MW급 영광 두우리 해상풍력발전단지는 대한그린에너지가 지난 2018년 발전사업 허가를 받아 현재 발전단지 설계 작업을 진행 중이다. 영광 두우리 해상풍력발전 프로젝트는 총 사업비만 약 1조3000억원 규모로 투자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태양광 발전 개발 분야에서도 대한그린에너지는 국내 대표 신재생에너지 전문 디벨로퍼로서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지난 11월 17일에 대한그린에너지는 국내 최대 규모인 99MW급 광백태양광발전단지의 준공을 완료했다. 정부 지자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준공식에서 대한그린에너지는 태양광발전단지 개발 사업의 롤모델로 인정받았다.

대한그린에너지는 국내 1위 신재생에너지 전문 디벨로퍼로 거듭나게 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국내 풍력 발전사업 최고 전문가인 박근식 대한그린에너지 대표이사의 전문적인 사업 역량을 빼놓을 수 없다. 박근식 대표는 과거 풍력 복합체 중견 기업에서 풍력발전 엔지니어로 오랫동안 종사했고 2011년에 직원 2명과 대한그린에너지를 창업했다. 현재는 임직원 70명과 함께 대한그린에너지를 이끌고 있다. 박근식 대표는 풍력 발전단지 개발 사업 국내 최고 권위자로 업계에서 풍력을 가장 잘 아는 ‘바람 전문가’로 불리고 있다.


사진 : ㈜대한그린에너지 박근식 대표

대한그린에너지는 민간사업자로서는 유일하게 자체 변전소도 확보하고 있다. 지난 2018년에 회사 자비를 투자해 300MW급 민간 변전소를 완공했고 16km에 달하는 송전선로를 모두 지하에 매설시켜 송전선로를 구축했다. 대한그린에너지는 민간 변전소 확보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개발의 최대 난제인 한국전력 변전소 접속 문제를 해결했다.

박근식 대표이사는 “정부가 한국판 그린 뉴딜 정책을 통해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산업에 대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늘리고 있어 대한그린에너지의 신재생에너지 개발 사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라며 “현재 영광 두우리 해상풍력, 강구풍력, 강동풍력, 승주풍력, 여수삼산해상풍력 등 총 10여개의 발전사업을 이미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 개발에 있어 발전 사이트 주변의 자연환경 훼손을 지양하고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 주민과의 원활한 관계 유지를 통해 상생을 추구하는 신재생에너지 대표 디벨로퍼로써 회사를 더욱더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