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모아 앱 적용 중소 렌터카社 매출 145% '쑥'

입력 2020-11-29 17:59   수정 2020-11-30 02:02

중소 렌터카업계가 모바일 앱 플랫폼과 만나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정보기술(IT)을 활용해 소비자는 실시간 가격 비교 및 예약이 가능하고, 렌터카회사는 차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어서다. 온·오프라인 연계(O2O) 기업 카모아는 전국 400여 개 렌터카회사를 렌터카 가격비교 앱 카모아로 묶어 플랫폼사업자와 중소 렌터카업계 간 상생 협업에 나서고 있다.
전국 2만3000대 렌터카 가격 한눈에
홍성주 카모아 대표(사진)는 1996년 게임개발기업 온네트를 창업한 IT 전문가다. 이후 다음커뮤니케이션 게임부문장, 다음게임 대표 등을 거치며 포털 플랫폼 서비스 영역에서 경력을 쌓았다. 그는 2015년 회사를 창립하고 약 2년의 개발 기간을 거쳐 2018년 4월 서울과 제주 지역을 시작으로 카모아 앱을 선보였다.

카모아 앱은 실시간 렌터카 가격 비교 및 예약, 업체 리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국 단위의 서비스망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존 렌터카 시장의 정보비대칭 문제를 보완해 합리적인 소비를 돕고 있다. 앱을 통해 차량 배달·수거 서비스까지 신청할 수 있어 소비자의 편의성을 대폭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내 플랫폼사업자 최초로 렌터카사업자가 직접 가격을 제시하는 방식을 적용한 것도 이 앱의 특징이다.

카모아는 지난 9월 기준 전국 56개 지역, 렌터카 2만3000대가 등록된 국내 렌터카 플랫폼 업계 최대 규모 회사로 성장했다. 카모아의 거래금액은 지난해 52억원에서 올해 200억원으로 네 배 가까이로 뛸 전망이다. 창업 초기 5명이던 직원은 최근 40여 명으로 불어났다.
중소 렌터카업계와 상생협력 추구
카모아는 중소 규모의 지역 렌터카회사와 제휴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모아는 직접 개발한 전사적자원관리(ERP) 소프트웨어 카모아파트너스를 전국 제휴사에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대기업에 비해 전산 시스템이 미비한 중소업체도 IT를 활용해 차량 가동률 및 직원, 매출 관리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홍 대표는 “카모아파트너스 도입 업체는 도입 전과 비교해 매출이 평균 145%가량 상승했다”고 강조했다.

국내 렌터카업계는 대기업 중심 시장이다. 롯데렌탈, SK렌터카 등 상위 4개 대기업이 전체 시장의 약 60%를 장악하고 있다. 등록된 렌터카업체는 1000여 개지만 다섯 개 대기업이 전체 차량의 약 59.1%를 보유하고 있다. 또 국내 렌터카는 지난 7월 100만 대를 넘어섰다. 렌터카 수는 지난 10년간 연평균 16.5%씩 증가할 정도로 성장 속도가 빠른 편이다. 홍 대표는 “소비 행태가 소유에서 경험으로 변화하면서 공유경제와 맞물린 렌터카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렌터카업계 소상공인들도 코로나19로 인해 모빌리티산업의 중요도가 더 높아진 상황에 관심을 두고 공동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카모아도 업계 상생 협력의 일환으로 국내 중소 렌터카업계 발전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