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 새 회장 선임 착수…이번에도 관료 출신 뽑을까

입력 2020-11-30 17:08   수정 2020-12-01 01:08

농협금융지주가 차기 회장을 선출하는 절차에 돌입했다. 14대 은행연합회장으로 선출된 김광수 전 회장이 사임 의사를 밝히면서다. 초대 회장을 제외하곤 관료 출신이 맡아온 자리인 만큼 이번에도 차관급 이상의 ‘경제 관료 출신’이 영입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일각에서는 농협금융이 출범한 지 10년이 넘었고, 자체 역량도 강화된 만큼 내부 출신 인재가 필요하다는 반론도 나온다.

연내 단일 후보로 압축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금융지주 이사회 산하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지난 27일 차기 회장 선임을 위한 1차 회의를 열었다. 이구찬 농협캐피탈 사장, 홍재은 농협생명 사장의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임추위가 예정돼 있던 가운데 김 전 회장이 사임 의사를 밝히면서 차기 수장을 선출하는 일정을 재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금융의 지배구조 내부 규범에 따르면 임추위는 기존 회장 사임 후 40일 이내에 경영 승계 절차를 마무리해야 한다. 내년 초엔 휴일과 각종 신년행사가 이어지기 때문에 올해 후보를 뽑을 수 있도록 서두른다는 계획이다. 직무 대행은 김인태 농협금융 경영기획부문장이 맡는다.

단일 후보로 좁혀지면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거쳐야 한다. 농협중앙회가 농협금융지주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어 임추위 결정이 그대로 반영된다. 농협금융 사외이사인 이준행 성신여대 교수가 임추위원장을 맡고 있다. 임추위원은 김 대행과 정재영 낙생농협 조합장(농협중앙회 추천 비상임이사) 등 총 6명으로 구성된다.
또 관료 출신이 앉을까
농협금융은 2012년 농협중앙회의 신용부문과 경제부문 분리로 출범했다. 초대 회장인 신충식 전 회장을 제외하면 신동규, 임종룡, 김용환, 김광수 전 회장이 모두 고위 경제관료 출신이다. 정부 정책과 거리를 두기 힘든 은행 특성 때문에 관료 출신 회장을 선호해왔다는 분석이다.

전임 회장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우호적이다. 2대 신 전 회장은 금융지주 체계의 기틀을 다졌다고 평가된다. 임 전 회장은 현재 농협금융의 ‘캐시카우’로 꼽히는 옛 우리투자증권(NH투자증권) 인수를 성사시켰다. 금융위원장에 선임되고 나서도 농협금융에 애정을 가졌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용환 전 회장은 조선해양 분야 기업금융 부실을 대거 털어내 ‘순익 1조원 시대’의 기틀을 닦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일부에서는 최고경영자(CEO) 후보 육성 프로그램 등을 통해 농협금융도 내부 출신을 중용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농협법에 근거한 조직인데다 각종 정책대출을 많이 취급하는 특성상 아직 관료 출신 회장이 필요하다는 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