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걸러 '석유시설 테러'…벌써 꼬이는 바이든 중동정책

입력 2020-11-30 17:54   수정 2020-12-01 01:16

내년 초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 퇴진을 앞두고 중동 각지에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주요 산유국에선 석유시설 등을 겨냥한 무장세력 움직임이 활발해졌다. 트럼프 행정부와 핵 합의를 두고 대립해온 이란은 지난 27일 자국 핵 과학자가 피살된 이후 대미 강경파가 득세하는 분위기다.

29일(현지시간) 알자지라에 따르면 이날 이라크 북부 살라후딘주(州)의 시니야 정유시설이 로켓 공격을 받아 큰불이 나 가동을 일시 중단했다.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격 주체를 자임했다. 2014~2015년 이라크 북부 상당 범위를 점령했던 IS는 미국 등의 대대적인 소탕 작전으로 세력이 크게 줄었으나 아직까지 이라크 곳곳에서 잠복식으로 세력을 유지하고 있다. 알자지라는 “이번 공격은 IS가 여전히 주요 에너지 시설 등을 공격할 수 있다는 신호”라고 분석했다.

지난 25일엔 중동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한 항구에서 유조선 한 척이 배후 미상의 기뢰 폭발 공격을 받았다. 지난 23일엔 친(親)이란 무장세력인 예멘 후티 반군이 사우디 주요 도시 제다에 있는 아람코 석유시설에 미사일을 쏴 화재가 발생했다.

같은 날 이란 의회는 국제사회에 이란 핵시설 사찰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발표했다. 이란 핵 과학자가 피살된 일을 두고 ‘비례적 대응’ 차원에서 자국 핵 프로그램 전면 재개에 돌입해야 한다는 내용에 의원 전원이 서명했다. 이란은 핵 과학자 암살 배후로 미국과 이스라엘을 지목했다.

최근 중동 정세는 조 바이든 미국 차기 행정부엔 상당한 부담이라는 게 주요 외신들의 평가다.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앞서 핵 합의를 비롯한 여러 문제에 대해 이란과 협상 길을 열 것이라고 밝혔다. 알자지라는 “이란 핵 과학자 암살 사건으로 바이든 행정부와 이란 간 핵 합의 복구 논의가 상당한 난항을 겪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내년 1월 퇴진 전까지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서 미군을 각각 44%, 17%만큼 줄이겠다고 공언한 것도 중동 정세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국제 원유 가격은 최근 코로나19 백신 개발 기대감에 따른 강한 반등세 이후 조정을 거치는 분위기다. 미국 서부텍사스원유(WTI)는 배럴당 44.5달러, 북해산 브렌트유는 배럴당 47.60달러에 거래됐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13개국과 러시아 등 10개 주요 산유국 연합체인 OPEC+는 1일 감산 연장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