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퇴·연금 문의했다"…윤석열 복귀하자 이성윤 사의설

입력 2020-12-02 15:12   수정 2020-12-02 16:22


법원의 결정으로 윤석열 검찰총장이 업무에 복귀하자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퇴직 절차를 알아봤다는 보도가 나왔다. 전날에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측근인 고기영 법무차관이 사의를 표명한 바 있다.

2일 머니투데이 보도에 따르면 최근 이 지검장을 보좌하는 검사장실은 서울중앙지검 운영지원과에 연금과 명예퇴직에 관련해 문의했다고 한다. 이 지검장은 이날 오전 반가를 내고 서울중앙지검에 출근하지 않았다.

차기 검찰총장 1순위로 꼽혔던 이성윤 지검장은 검찰 내에서 고립무원 상태가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달 26일 열렸던 중앙지검 부장검사 회의에서는 '이 지검장도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내용을 성명에 포함시키자는 의견이 다수 나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부장검사들은 최대한 정제된 표현으로 신속히 성명을 내자는 데 동의했고 결국 이 지검장에 관한 내용은 포함시키지 않은 성명서를 검찰 내부망에 발표했다.

검찰 내에서는 서울중앙지검 핵심 간부인 1·2차장검사도 동시에 사의를 표명했다는 말이 돌고 있다. 이들이 정식으로 사표를 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측은 이들의 사의 표명 여부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중앙지검은 이성윤 지검장 사의설에 대해서는 "검사장(실)이 관련 부서에 명예퇴직이나 연금 등을 확인했다는 일부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한다"고 밝혔다.

홍경희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휘력을 상실한 법무부 장관은 즉각 사퇴하기 바란다"고 했다.

홍 부대변인은 "합법적 절차와 정당성을 상실한 채 독단과 아집으로 탈선을 향해 가속하는 폭추(暴秋)기관차에서 하나, 둘 목숨을 건지기 위해 하차를 하고 있다. 이들의 사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누구보다 추 장관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으리라 판단된다"며 "(추 장관은)자신이 지휘하는 법무부 직원들에게까지도 영이 서지 않는 레임덕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늦었지만 떠날 때를 알고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타의에 의해 추한 결말을 맞는 모습보단 현명할 것"이라고 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추미애 장관을 직권남용으로 구속 수사해야 한다"며 "법원은 결정문을 통해 이번 추 장관의 행태가 얼마나 위법하고 부당한 것인지 준엄하게 성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법무부와 검찰의 추 장관 측 인사들이 줄지어 윤 총장 축출시도에 선을 긋는 것도 이런 법률적 판단이 작용한 것"이라며 "추 장관 권력남용의 공범이 되어 감옥 가느니 차라리 사표를 내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