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쓰레기 독립 '잰걸음'…주민 설득이 관건

입력 2020-12-02 17:45   수정 2020-12-03 02:37

2026년부터 서울·경기도의 쓰레기를 더 이상 받지 않겠다고 선언하면서 ‘쓰레기 독립’을 외친 인천시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독자적인 쓰레기매립지와 소각장(자원순환센터) 후보 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주민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고 의견수렴에 들어갔다. 쓰레기 매립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회용품 사용을 금지하는 등 자원순환 대전환 정책도 발표했다. 시는 서울과 경기도를 향해 쓰레기 발생지 처리원칙을 관철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로 보고 있다.

2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옹진군에 ‘인천에코랜드 주민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시·군과 주민 대표 등 총 15명이 모여 협의 창구로 활용해 주민의견 수용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시는 이달 안에 주민협의체 출범을 추진하고 있다.

에코랜드는 시의 자체 쓰레기 매립시설에 대한 명칭이다. 소각재와 불연성 폐기물만 지하 30~40m 깊이에 매립하기 때문에 기존 수도권 매립지와 다른 차원의 친환경 시설이라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시는 또 소각 가능한 폐기물 범위를 넓히기 위해 첨단 소각장 증설을 결정했다. 쓰레기양을 줄이기 위해 가정, 공공기관, 병원 등에서 사용하는 일회용품을 최대한 줄이기로 했다. 시청을 ‘일회용품 제로 공공청사’로 설정해 배달음식용 일회용품 반입을 중단시켰다. 일회용품 없는 장례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관내 주요 종합병원과 협약하기도 했다.

소각장이 추가 설치되는 지역 주민들의 의견수렴에도 나선다. 소각장 용량의 적절성을 유지하고, 가동일을 연 300일 이내로 정해 나머지 기간에는 시설의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유지보수에 나선다. 시 관계자는 “해당 기초단체 주민들의 의견을 종합해 다음달 수용성 여부에 대해 종합 검토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옹진군과 영흥면 주민들의 반발은 계속되고 있다. 영흥도를 관할하는 옹진군의 장정민 군수는 지난 1일부터 매립지 후보 철회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영흥면 주민들은 “쓰레기 발생지 처리원칙을 주장하면서 다른 지역의 소각재와 불연성 폐기물을 왜 영흥도에 가져오느냐”며 무조건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소각장 설치와 관련된 남동, 연수, 미추홀구는 ‘자원순환 정책협의회’를 출범시키고 현안에 공동 대응하는 등 반발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