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올해 국제학회 AI 논문 26건 등재

입력 2020-12-09 12:02   수정 2020-12-09 12:03


카카오가 올해 세계 학회에서 인공지능(AI) 관련 논문 26건을 등재했다.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고려대, 한신대와 공동 연구한 논문이 국제전산언어학술대회(COLING)에 등재했다고 9일 발표했다. 기존 텍스트 요약 모델의 성능을 측정하는 기준인 'ROUGE' 대신 새로운 평가 기준 'RDASS'의 효용성을 연구한 논문이다.

공동 연구팀은 향후 기계가 생성한 요약문의 참·거짓을 판단하는 요소를 반영하는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 최근 매년 캐나다 벤쿠버에서 개최하는 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 '뉴립스(NeurIPS)'에서 카카오브레인 논문 1건과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논문 2건이 통과됐다.

뉴립스는 인공지능, 기계학습, 뇌과학분야에서 최상급 권위를 가진 학회로 각 분야의 선도적 그룹을 포함한 우수 연구자들의 논문 중 30% 이내의 논문을 엄선해 소개하고 있다.

카카오브레인은 김영훈 성신여대 교수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새로운 데이터 증강 기법(Test-Time Augmentation)을 제안, 데이터의 변형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내용의 학술 논문을 발표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음성합성 모델을 제시한 연구 논문과 텍스트 음성변환(text-to-speech) 모델 품질 등을 연구한 논문을 등재했다.

또 이달 카카오브레인과 스캐터랩 공동연구팀은 컴퓨터언어와 자연어 연합학회 'AACL-IJCNLP 2020'에 논문 1건을 등재하고 한국어 자연어 처리 과제들에 적합한 전략에 대한 실험 결과 내용을 공개했다.

지난 11월에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세계 최고 자연어처리 관련 학회 중 하나인 'EMNLP 2020'에 3건의 논문을 등재했다. 다국어 번역 모델 가치를 재발견한 연구, 자연어처리 분야 연구로 대화 맥락에 따라 최적화된 답변 경로를 추출하는 방식에 관한 자연어 처리분야 연구, 제로샷 모델 관련 실험과 연구 등에 관한 내용이다.

카카오브레인 역시 같은 학회에 1건의 논문을 등재하고 한국어 이해를 위한 모델의 성능을 측정해 공개했다.

지난 10월 음성 처리 과학기술 분야의 논문을 발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학술 대회 'Interspeech'에서는 카카오브레인이 중국어 한자를 병음으로 전환하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논문 1건을 등재했다.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Lab 음성처리파트가 공동 연구한 논문 1건도 통과됐다.

이 외에도 유럽의 컴퓨터 비전 대표 학회 'ECCV 2020', 컴퓨터 비전·패턴 인식 분야의 논문을 발표하는 세계적 권위의 학술 대회 'CVPR 2020' 에서 총 6건의 논문이 통과됐다. 얼굴 인식과 패션 이미지 검색 등이 주제다.

카카오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AI 연구에 힘써 한층 발전된 기술 사례들을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