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판 배민' 도어대시, 100달러 이상 폭락할 것" 경고

입력 2020-12-18 13:49   수정 2021-01-17 04:05


미국 공매도 투자기관 시트론리서치가 ‘북미판 배달의민족’ 도어대시(DASH)의 목표주가를 현재가(154달러)보다 100달러 이상 낮은 40달러로 제시했다. 주가가 지금의 4분의 1 토막 정도 돼야 이 종목의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에 적합하다는 것이다. 도어대시는 이같은 ‘혹평’에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17일(현지시간) 시트론리서치는 트위터를 통해 도어대시의 목표주가를 40달러로 책정하는 내용의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에서 시트론리서치는 “도어대시의 사업은 식당에서 집으로 음식을 배달해주는 게 전부”라며 “우버이츠, 캐비어, 그럽허브 등 경쟁사 대비 차별점이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비자는 개별 플랫폼에 대해 아무런 브랜드 충성도가 없다”고 강조했다.

시트론리서치는 “정부가 빅테크 기업에 대한 규제 방안을 찾고 있다는 얘기가 들린다”며 “음식 배달 플랫폼을 규제하는 게 정부 입장에서 가장 쉬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도어대시 주가는 앞으로 바닥으로 치달을 것”이라고 혹평했다.

이 기관은 도어대시의 목표주가를 40달러로 제시한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시트론리서치는 “경쟁 업체인 포스트메이츠, 그럽허브, 우버가 최근 연간 매출 대비 3~6배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며 “반면 도어대시 시총은 매출 대비 19배에 달한다”고 분석했다. 이 기관은 “도어대시의 기업가치를 다른 업체와 비슷한 수준(매출 대비 4배)으로 맞추면 적정 주가는 32달러”라고 설명했다.

도어대시는 시트론리서치의 보고서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다. 이날 도어대시는 2.43% 하락한 154.21달러에 장을 마쳤다. 첫 상장일인 지난 9일 시초가(182달러) 대비로는 15.27% 하락했다. 하루 낙폭은 최근으로 올수록 작아졌지만 이날 시트론리서치의 보고서를 계기로 다시 커졌다.

국내 투자자(개인과 기관 합산, 증권사의 자기자본 투자는 제외)는 이 종목이 상장한 뒤부터 이달 17일까지 약 148억원어치(1346만달러)를 순매수했다. 이 기간 미국 종목 순매수 규모 23위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