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백신 책임자는 정은경? 책임 떠넘기기 무서울 지경"

입력 2020-12-24 17:55   수정 2020-12-24 18:22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구매와 관련한 최종 결정권자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사진)이라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보수 야권은 우리나라가 백신 확보 경쟁에서 뒤처졌다는 비판이 잇따르자 청와대가 책임 떠넘기기를 하는 것이라며 비판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24일 논평을 통해 "청와대는 그동안 대통령께서 무려 13번이나 백신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발언과 지시를 했다고 밝혔다"며 "(청와대 말을) 종합하면, 정부가 K-방역의 영웅으로 떠받들던 정은경 청장이 대통령의 지시를 모조리 잘라 먹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피붙이 같이, 한 몸 같이 일했던 한 식구를 어떻게 한 순간에 매도하고 비참하게 만들 수 있나. 무서울 지경"이라면서 "청와대는 그렇게 대통령의 책임을 떠넘기고 싶은가. 레임덕 위기가 왔음을 자백하고 싶은가"라고 따져 물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도 같은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정부의 백신 미확보 책임 떠넘기기가 도를 넘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대집 회장은 "지금은 정부가 변명이나 늘어놓는 소아병적 행태를 보여줄 때가 결코 아니다"라며 "코로나19 백신을 모든 역량을 집중해 초기 확보했던 많은 나라들에 비해 우리 정부는 소극적이었다. 초기 충분한 물량 확보에 분명하게 실패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정부가 구매 계약한 백신들은 내년 상반기 중 일부 물량이 들어오고, 내년 하반기 중, 대략 9월 이후 일부 물량이 들어오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적어도 2021년에는 우리가 바라는 백신 접종을 통한 집단면역 달성이라는 목표를 성취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며 "지금이라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 백신 확보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는 "청와대, 정부 여당은 백신 확보 실패에 대해 극히 비상식적인 궤변과 변명, 책임 떠넘기기로 일관, 국민과 의료계의 신뢰를 더 상실해서는 안 된다"며 "국민과 의료계의 신뢰는 정부가 코로나19 비상사태를 해결하는 데에 핵심적 요인이다. 30개국 내외에서 올해 12월 중, 내년 1월 중 백신 접종을 시작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언제, 무슨 백신을, 누구에게, 얼마나 접종할 것인지 아직도 예측 불가인 것은 정상적인 상황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청와대는 우리나라가 백신 확보 경쟁에서 뒤처졌다는 비판이 잇따르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부터 백신 확보를 지시했다고 공개했다.

그동안 정부는 "안전성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백신 확보를 서두르지 않았다"는 취지로 설명해왔는데 청와대가 이와 배치되는 입장을 밝히면서 논란이 오히려 확산되는 형국이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