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풍낙엽' 中 기술株, 어찌 하오리까

입력 2020-12-28 17:36   수정 2020-12-29 00:38

중국 기술주가 무더기로 급락하고 있다. 정부의 표적이 된 알리바바뿐만 아니라 텐센트홀딩스, JD닷컴, 메이퇀 등도 추풍낙엽처럼 하락 중이다. 알리바바의 앤트그룹 상장 무산 사건을 계기로 중국 기술주의 규제 리스크가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홍콩 증시에 상장된 알리바바그룹은 28일 7.98% 하락한 210홍콩달러에 장을 마쳤다. 지난 24일 이후로는 15.46% 떨어졌다. 알리바바그룹 계열사 알리건강도 이틀간 무려 22.60% 주저앉았다. 메이퇀(-9.41%), 텐센트홀딩스(-9.11%), JD닷컴(-4.38%) 등도 같은 기간 줄줄이 떨어졌다. 앞서 지난 24일 미국에서도 알리바바그룹과 JD닷컴의 주식예탁증서(ADR) 가격이 각각 13.34%, 1.14% 하락했다.

이들 기업의 주가가 떨어지는 것은 “알리바바그룹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도 중국 정부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기 때문이다.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는 최근 공개 석상에서 중국 규제당국을 비판했고, 정부는 즉시 알리바바그룹 계열사인 핀테크 기업 앤트그룹 상장을 중단시켰다. 27일에는 중국 금융당국이 앤트그룹의 핵심 수익 창출원인 소액 대출, 투자 상품 판매 등을 하지 말라고 구체적인 지침까지 내렸다.

김학균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앤트그룹 상장 중단은 중국 기업의 ‘거버넌스 리스크’(정부 정책과 관련된 위험)가 불거진 대표적인 사례”라며 “그동안 중국 정부는 제도 운영에서 국제 표준을 추구한다고 말해왔는데, 실제로는 선진국과 다르다는 걸 투자자가 자각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조정이 장기간 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중국 정부가 미국과 4차 산업혁명 육성 경쟁을 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에는 이들 기업을 키우는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조용준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은 “이번 조정을 저가 매수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석원 SK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알리바바, JD닷컴 등이 앞다퉈 금융업에 뛰어들고 있는데 부실 위험을 사전에 통제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