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쏟아내도 3억 뛰었다…집값 상승에 '강남불패론' 재부상

입력 2020-12-30 15:04   수정 2020-12-30 15:17

강남 아파트값이 들썩일 기미를 보이고 있다. '거래 허가'라는 고강도 규제에도 신고가 거래가 속출하는 중이다. 강남권에 밀집한 고가 아파트들은 대출도 안나오지만 거래량이 느는 중이다.
"강남 주요단지들 값 뛰는중"
30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주 서울 아파트값(21일 기준)은 전주 대비 0.05% 상승했다. 이는 지난주 상승률 대비 0.01%포인트 오른 것으로, 부동산세율을 인상한 7·10 대책 발표 직후인 7월 20일 이후 5개월 만에 최고치다.

집값을 이끈 곳은 강남 3구였다. 송파구는 일주일 사이에 0.08%에서 0.10%로 상승률이 커졌다. 서울에서 상승률이 가장 높았다. 서초구와 강남구, 강동구도 각각 0.09%와 0.08%, 0.07% 올랐다. 강남 4구의 아파트값 상승폭은 7월 둘째주 이후 23주만에 가장 큰 수준이다.

정부가 각종 거래규제에 전세대책까지 내놨지만 강남권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이어지면서 가격 오름세가 계속되는 모양새다. 특히 강남의 고가 재건축 단지와 신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매수세가 살아나는 중이다. 강남에서 서울 전 지역, 수도권, 지방으로 확산한 집값 상승세가 다시 강남으로 회귀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달 서울 강남 4구(강남·서초·송파·강동구)의 주택 매매는 1978건으로 전월보다 15.8% 늘었다.


한국부동산원 관계자는 “저금리 유동성이 확대되고 입주 물량이 줄어든 데 따른 여파가 이어지고 있다”며 “강남권 주요 단지들 값이 뛰고 있다”고 설명했다.
거래허가제에도 신고가 '속출'
실거래 가격도 상승세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보면 강남구 역삼e편한세상은 84㎡가 25억원에 매도되며 신고가 거래됐다. 삼성동 아이파크 156㎡는 44억9000만원에 팔려 신고가를 다시 썼다. 송파구 잠실동 엘스 전용 119㎡는 지난달 28일 최고가인 29억5000만원에 거래됐는데, 직전 6월 거래건보다 3억원 뛴 가격이다. 특히 강남 삼성동과 송파 잠실동 등은 6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돼 거래가 어려워졌지만 가격은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재건축 단지도 상승세는 마찬가지다. 정부가 2년 간 실거주하지 않은 집주인은 조합원 분양 자격을 받지 못하도록 하자, 이를 피하기 위해 조합 설립이 빠르게 이뤄진 탓이다. 강남구 압구정동 '신현대11차' 전용면적 183㎡는 49억원에 매매되면서 신고가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규제지역 지정을 남발하면서 전국 대부분의 지역이 규제권에 들어가자 오히려 강남권으로 매수세가 회귀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황한솔 경제만랩 리서치연구원은 “다주택자에 대한 세 부담이 커지면서 수요가 똘똘한 한 채로 몰리고 있고, 특히 강남의 경우 교육과 기업, 생활인프라 등이 집약돼 있다”며 “강남은 다른 지역보다 탄탄한 수요가 뒷받침되기 때문에 경기 상황에 따라 일시적인 조정은 있어도 결국 우상향 할 가능성 크다는 분석에 강남 불패신화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