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권 광역철도 본격 추진...비수도권 최초

입력 2021-01-05 14:07   수정 2021-01-05 14:12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대구시·경상북도·철도공단·철도공사와 ‘경북 구미?칠곡~대구~경북 경산’을 잇는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의 원활한 건설 및 운영을 위한 협약을 지난해말 체결했다고 4일 발표했다.

이번 사업으로 대구·경북권역이 40분대 단일 생활권으로 연결된다. 특히 서대구역은 광역철도외에 KTX고속철도 및 대구산업선과 공용으로 사용하는 허브역사로 계획되어 향후 지역의 교통거점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권 광역철도는 기존 운영 중인 일반철도 선로를 개량해 전동차를 투입하는 비수도권 최초의 사업으로, 총 연장 61.8㎞ 구간에 정거장 7개소(구미~사곡(新)~왜관~서대구(新)~대구~동대구~경산)를 설치한다. 총 사업비는 1515억 원이다. 하루 편도 61회 운행(첨두시 15분, 비첨두시 20분 간격)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가(공단)는 광역철도를 건설하고 지자체는 차량소유 및 운영손실금 등을 부담하며 철도공사는 열차를 운행하는 등 기관별 역할이 정해졌다

대구권 광역철도는 올해 본격적인 공사를 진행하면서 동시에 전동차량을 제작하고 2023년 상반기 준공 후 종합시험운전을 통해 ‘23년말 개통할 계획이다.

김선태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대구권 광역철도는 일반철도를 개량해 전동열차를 운영하는 고효율 사업으로, 국가-지방자치단체-공사?공단의 역할이 합리적으로 정립되어 원활한 사업 추진이 기대된다.”며 “국가 균형발전 측면에서 현재 계획되어 있는 충청권 광역철도 등을 포함하여 수요가 있고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을 경우 재정당국과 협의 등을 거쳐 광역철도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정희 대구시 교통국장은 “2023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차량 제작 등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 대구·경북 550만 시·도민이 실질적인 단일 생활권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배성길 경북도 일자리경제실장은 “향후 통합신공항과 대구·경북 통합시대에 광역철도를 통해 대구·경북 도시 간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광역생활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구권광역철도가 대구·경북 상생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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