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계정 12시간 정지"…초유의 폭력사태, 칼 빼든 트위터

입력 2021-01-07 10:24   수정 2021-03-03 00:0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지지하는 시위대가 의회 의사당을 습격하는 등 폭력 시위를 벌인 가운데, 트위터를 비롯해 유튜브,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기업들이 잇따라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과 메시지를 차단하는 등 긴급 조치에 나섰다.

6일(현지시간) CNN 방송에 따르면 트위터는 이날 자사 안전 조치 계정을 통해 "워싱턴DC에서 벌어진 전례 없는 폭력 상황의 결과로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트윗 3건을 삭제하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의회에 난입한 시위대에게 해산을 권유하면서도 이들을 "위대한 애국자"라고 묘사하거나 동영상 메시지를 올려 "매우 특별하다"라고 치켜세운 바 있다. 이들 트윗은 현재 모두 차단 조치된 상태다.

트위터 측은 "본사 '시민 통합' 정책을 위반한 트럼프 대통령 계정은 향후 12시간 동안 잠기게 된다. 만약 (문제의) 트윗들이 삭제되지 않을 경우 계정은 계속 잠겨 있을 것"이라며 "향후 추가적인 트위터 규정 위반이 있을 경우 트럼프 대통령 계정은 영구 중단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SNS 중 하나인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 정지 조치를 취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여러 차례 수위 높은 발언을 쏟아냈지만, 트위터는 지금까지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에 댓글 제한 등의 조치만 취해왔다.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과 구글의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는 이날 오후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자들에게 한 연설 영상을 삭제했다.

이들이 삭제한 트럼프 대통령의 동영상은 의회 폭력 사태 발생 약 2시간 만에 게시된 것이다. 해당 영상은 "이제는 집에 돌아가야 한다. 우리는 법과 질서를 갖추고 평화를 가져야 한다"며 시위대에 해산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다만 "우리는 선거를 도둑맞았다"면서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에 대한 불복 주장을 계속해 삭제 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가이 로젠 페이스북 부사장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지금은 긴급상황이고 트럼프 대통령의 영상을 삭제하는 것을 포함해 적절한 긴급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페이스북은 대변인 명의로 성명을 내 "오늘 국회의사당의 폭력 시위는 수치"라며 "우리 플랫폼에서 폭력 선동이나 폭력에 대한 호소를 금지한다"고 했다.

유튜브 역시 이날 성명을 내고 "2020년 대통령선거가 사기라고 주장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영상이 콘텐츠 관련 정책을 위반했다"고 했다. 다만 "추가적인 문맥이 포함된 사본 영상의 경우 삭제하지 않고 게재를 허용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 승리를 확정한 6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이 대선 결과에 항의하기 위해 의회에 난입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이 결과 상·하원 회의는 전격 중단되고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비롯한 의원들이 급히 대피했다. 이 가운데 한 여성이 의사당에서 가슴에 총을 맞기도 했다.

시위대 난입에 따른 회의 취소로 바이든 당선인의 최종 승리 확정도 지연됐다. 상·하원의 합동회의를 통한 선거인단 개표결과 인증은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을 위해 남겨둔 마지막 법적 관문이었다.

바이든 당선인은 시위 이후 기자회견을 열고 "이 사태는 폭동에 매우 가깝다. 당장 끝내야 한다"며 "연출된 혼돈의 장면은 진정한 미국의 모습이 아니다. 폭도들이 뒤로 물러나 민주주의 작업이 진행되도록 허용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시위대를 규탄했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