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간 집 주고 월 30만원 제공…귀농귀촌 500가구 모집

입력 2021-01-12 11:00  

정부가 귀농귀촌 희망자에게 농촌 주거지와 연수비를 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귀농귀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프로그램을 새롭게 마련했다. 수당을 지급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확대키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2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귀농귀촌 정책 전환 계획을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기존 영농정보 제공 등 귀농 중심의 정책을 지역 일자리 등 귀촌 중심으로 전환키로 했다. 교육과 박람회 등 간접체험 방식은 줄이고, 직접 살아보는 농촌 생활 지원 중심으로 바꾸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올해 귀농귀촌 예산을 342억원으로 전년 대비 68.5%(139억원) 증액 편성하고 각종 프로그램을 추진키로 했다.

대표적으로 올해 '농촌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귀농귀촌 실행 전 도시민들이 농촌에 장기간 거주하며 일자리, 생활을 체험하고 지역 주민과 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성공적인 정착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참가자에게는 최장 6개월의 주거(농촌체험마을?귀농인의집 등) 및 연수 프로그램 제공뿐 아니라 월 30만원의 연수비가 지원된다. 89개 시군에서 500가구를 모집한다.

농식품부는 청년 구직자, 40대 이직 희망자, 50대 이상 은퇴 예정자 등 상황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을 설계한다는 계획이다. 농사를 짓고 싶은 귀농형 프로그램은 지역 주요 작물 재배 기술, 농기계 사용법 등 영농 전반에 대한 체험활동을 지원하고 ’귀촌형‘은 농촌이해, 주민교류, 지역탐색 등을 지원하는 식이다.

인근 지역의 농업관련 일자리를 주 2회 정도 제공해 실제 지역 일자리 탐색과 경험기회를 준다는 계획도 세웠다. 청년구직자를 타깃으로 한 ’프로젝트참여형‘은 사회적 경제조직과 협력해 청년들이 다양한 농촌 일자리, 활동 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단기 프로젝트를 기획, 참여기회를 제공한다. 지역별 모집 일정, 주요 프로그램 등 구체적인 내용은 2월 중 귀농귀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귀농귀촌 수요자에 대한 맞춤형 정보제공 기능도 강화한다. 정책 홍보, 교육 신청 등 정책 활용 측면에 초점을 맞춰 디자인된 귀농귀촌 홈페이지를 수요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한다. 귀농귀촌 희망자는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시군으로부터 주거·농지·일자리 등 관심 자료를 받을 수 있으며, 지자체는 지역에 관심있는 도시민 대상으로 보다 효과적인 유치활동을 할 수 있어 인구 유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일자리 탐색형 귀농귀촌 교육 과정은 확대한다. 지난해 2주간의 일자리 체험 과정을 통해 600명에게 일자리 정보와 수당을 지급한 데 이어 올해는 규모를 2배 확대해 1200명을 모집한다. 3월부터 순차적으로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제2차 귀농귀촌 종합계획도 수립한다. 제2차 종합계획은 우리 농촌이 인구 증가세 둔화와 고령화 심화 등 지역소멸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는 만큼 범정부 협력 거버넌스 및 귀촌 지원 정책 강화를 중심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김정희 농식품부 농업정책국장은 “코로나19 등 영향으로 귀농귀촌에 대한 도시민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며 “관심과 수요가 농촌 이주 실행과 지역 안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촘촘하게 정책적?제도적으로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