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强철수' 대변한 이태규…국민의힘 향해 "단일화는 필수"

입력 2021-01-14 14:06   수정 2021-01-14 14:07


국민의당 사무총장인 이태규 의원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사진)를 대신해 긴급 기자회견에 나섰다. 그는 "반드시 단일화를 해야한다"며 야권 단일화에 자신감을 보였다. 아울러 국민의힘을 향해선 "안철수 대표를 향한 네거티브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태규 의원은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국민의힘은 3자 구도까지 각오한다고 공공연히 말하는데 국민의당은 어떤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태규 의원은 "저희는 오늘도 어떻게든 단일화를 반드시 해야한다고 안철수 대표가 강조했고, 단일화 과정 부분이 최종 목표나 목적이 아니지 않은가"라며 "단일화 과정을 통해 서울시장 보선에 확고한 승리의 기반을 만들고 그 여세를 몰아 정권교체를 위한 야권의 전반적인 연대와 협력의 구도를 더 촘촘하게 짜가는 그런 시작이 이번 단일화 과정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단일화 방식에는 여러 가지 있을 것"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단일화 논의 시점으로 3월 정도를 말하는데 생각하는 스케줄이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그건 없다"고 답했다.

이어 "양쪽의 신뢰 관계가 있으면 각각의 정치 일정을 진행해나가면서 언제든지 논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3월에 후보가 돼서 그때 논의할 수 있겠지만 그 이전에 실무적인 부분, 기술적인 부분들에 대해서는 충분한 논의가 있는 것이 좋겠다. 가급적이면 그런 논의 과정에 전문가와 시민들의 뜻이 반영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시민이 원하는 단일화 방식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단일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다. 들어와서 경선하자는 분도 있었고 통합하잔 분도 있었고 제3의 열려있는 공간에서 하는 방법이 있지 않겠나"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설사 그런 공간이 정해지더라도 100% 시민경선 같은 경우도 표본 수를 얼마나 할 것인지, 조사 표본대상을 전체 표본으로 할지, 야당 지지와 무당층 대상으로만 할 것인지, 후보를 결정하는 기준을 경쟁력으로 할 것인지, 여당의 유력 후보 경쟁력 조사로 할 것인지, 야권 후보 적합도로 할 것인지 등 기술적으로 논의돼야 할 부분들이 굉장히 많이 있다"고 강조했다.
"갑자기 입당하라 하는 것은 단일화 위한 자세 아냐"
이태규 의원은 "그런 부분들에 대해 전문가의 합리적 판단을 받아보고 그 후에 시민분들께 이러이러한 방법들 중에 시민들께서 선호하는 방식이 무엇인지 물어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다수의 시민이 공감하는 방향으로 가야 저희는 야권 후보 단일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현재 국민의힘 지지층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권이 싫지만 국민의힘은 찍지 못하겠다는 중간지대 유권자층, 진보층이라고 하지만 문재인 정권에 실망해 등 돌린 분들까지도 수용했을 때만이 야권 후보 단일화가 51%의 지지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단일화 방식 정하기 위한 여론조사를 해야한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만약에 실무단일 협상 기구가 있는데 거기서 합의가 안 된다면 시민의 뜻을 물어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태규 의원은 또 "정치인들의 이해관계 속에서 하기보다 어떤 것이 가장 객관적이고 합리적인지는 저희들이 먼저 전문가의 기본적 판단을 받아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그런 모든 방법들에 대한 논의 시간과 과정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런 부분들은 전혀 없이 갑자기 입당해라, 하지 않으면 얘기하지 마라. 이건 단일화를 하는 자세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