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빔]현대차도 화물운송업 노릴까?

입력 2021-01-18 07:30   수정 2021-01-18 07:55


 -GM 선례, 자동차기업들 따를 수 있어

 미국 GM이 물류 사업에 직접 나서기로 했다. 현재는 GM이 이동 수단을 만들면 DHL이나 페덱스 등의 물류회사가 운송 수단을 구매해 배달을 요청한 사람에게 돈 받고 물건을 옮겨주는 형태지만 앞으로 내놓을 운송 수단은 전기 동력에 고도의 지능이 들어간다는 점에서 필요하면 GM이 직접 옮겨주겠다는 뜻이다. 전통적인 자동차회사가 더 이상 제조에 머물지 않고 제조물을 활용한 사업에 진출해 다양한 데이터 확보는 물론 수익도 추구한다는 의미다.

 이를 두고 자동차업계에선 '제조=운송업' 시대가 도래하고 있음을 내다보고 있다. 이동 수단의 지능화가 효율 운송으로 직결되며 지금처럼 많은 운송 수단이 필요한 시대는 서서히 저물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서다. 이 경우 제조와 활용의 두 가지 측면에서 상호 보완적으로 발전해왔던 이동 사업에 제조사의 직접 진출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실제 GM도 같은 이유에서 물류 사업의 직접 진출을 결정했다. 자체 분석 결과 2025년까지 미국에서 택배와 음식 배달 및 역물류에 대한 시장 규모가 무려 8,5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기 때문이다. 또한 세계 100대 도시에서 배송차도 36% 증가되는 만큼 제조사의 물류 사업은 단순한 영역 침범이 아니라 새로운 수익원을 위한 행보이기도 하다. 

 또 하나 자동차회사가 교통 및 물류사업에 진출하는 이유는 전동화 지능형 이동 수단의 가격 상승 때문이다. 전기 이동 수단과 지능을 모두 갖추면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어 교통 및 물류 비용 증가로 연결되는데 이용자 등의 효율을 고려할 때 제조사가 직접 이동을 시켜주면 교통 및 화물사업자의 중간 유통 단계가 줄어 비용 인상 억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판단이다. 실제 지난해 국토부는 화물차 3대로 군집주행 시험에 나서 성공한 바 있다. 가장 앞차에만 운전자가 있었을 뿐 뒤따르는 두 대의 화물차에는 사람 탑승 자체가 없었고 여러 대의 화물차가 운행하면 공기 저항이 감소해 효율이 개선되고 이산화탄소 및 미세먼지 배출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다는 설명이다. 

 물론 군집 시험주행의 외형적인 명분은 화물 운전자의 피로도 감축이다. 그러나 피로도 최소화는 곧 운전자 감축과 직결돼 운전직 또한 줄어들기 마련이고 경제적 관점에선 비용 절감이다. 비용을 줄이는 방법이 인간 운전자의 역할 축소에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지능의 고도화가 '인간 운전자의 대체'라는 점을 고려하면 여러 사람이 탑승하는 여객보다 오로지 인간 역할이 운전에 한정된 화물이 우선 대상일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 점은 GM이 물류에 진출한 또 다른 배경이기도 하다. 

 GM의 사례를 고려할 때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쉽게 보면 현대차의 화물운송 사업도 얼마든지 짐작할 수 있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국내 대형 택배사의 물류를 현대차가 지능형 화물 운송 수단으로 수행해주는 방식인데 이 경우 제조물을 가진 쪽이 운송 비용 면에서 유리한 위치에 오르는 것은 피할 수 없는 과정이다.

 그렇게 화물운송업에 진출한 이후 GM 등이 주목하는 다음 사업은 대중교통이다. 전동화된 지능형 이동 수단을 대중교통에 활용하되 기존 교통사업자보다 지능형을 먼저 활용하는 방법이다. 이 과정에서 때로는 경쟁이 될 수밖에 없는 교통 및 화물사업자에게 '지능형 이동 수단'을 판매하지 않는 방안도 얼마든지 검토할 수 있다. 제 아무리 덩치가 큰 국내 대형 물류기업이라도 운송 수단이 없으면 사업 자체는 무용지물인 탓이다. 반대로 물류기업 등이 제조사의 물류업 진출에 대응하기 위해 전동화 된 이동 수단을 직접 제조할 수도 있다. 하지만 오랜 시간 자동차를 만들어왔던 제조사를 뛰어 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현대차그룹이 미래에 모빌리티 부문의 사업 비중을 전체의 30%로 잡은 것도 결국 이런 행보를 염두에 둔 전략이다. 

 그러나 제조사의 직접 진출은 또 다시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기존 화물사업자의 반발이 불을 보듯 뻔해서다. 게다가 이는 '타다'와 '택시'가 갈등을 벌인 것보다 훨씬 격렬하게 나타날 수도 있다. 최근 국회를 통과한 생활물류서비스법 보호 대상에 도보와 전동 킥보드 등을 이용한 음식 배달이 배제된 것도 기존 화물사업자의 반발 때문이었으니 말이다. 그래서 당장은 지켜보겠지만 제조사의 물류사업 직접 진출 가능성은 언제든 열려 있다. 현대차도 지속 가능성을 위해 택배업을 하겠다면 말릴 조항은 어디에도 없어서다. 

 권용주 편집위원

▶ [하이빔]초소형 전기차기업의 하소연
▶ [하이빔]애플 by 현대차와 현대차 by 애플
▶ 2021 CES, 달라질 차내 사용자 경험에 주목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