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강추위…신규 확진자 300명대 예상[모닝브리핑]

입력 2021-01-19 07:01   수정 2021-02-17 00:32



◆출근길 강추위…서울 체감온도 영하 20도

화요일인 오늘(19일)은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된 영향으로 출근길 기온이 큰 폭 내려가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9도에서 영하 5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3도에서 7도로 예보됐습니다.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 떨어질 전망입니다. 서울은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3도지만 체감온도는 영하 20도까지 내려가겠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대부분의 해안과 강원 산지, 경북 북동 산지, 지리산 부근, 제주도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합니다.



◆뉴욕증시, 마틴 루터 킹 데이 맞아 휴장

뉴욕증시가 현지시간으로 18일 '마틴 루터 킹 데이'를 기념해 문을 닫았습니다. 이날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의 인권운동가였던 마틴 루터 킹 주니어가 태어난 날인 1월 15일을 기념해 매년 셋째 주 월요일이 연방 공휴일로 정해지면서 뉴욕증시가 휴장했습니다. 앞서 전날 마감된 증시에서는 3대 지수가 모두 내린 바 있습니다.

◆文 주재 국무회의…설 농축산물 선물 20만원까지

오늘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가 열려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됩니다. 설 명절 직무 관련 공직자 등에게 허용되는 농축수산물 선물 상한액은 현행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일시 상향될 예정입니다. 노동자가 사망하는 산업재해가 발생하면 사업주 및 경영 책임자에게 무거운 처벌을 내리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공포안과 '정인이법'으로 불리는 아동학대범죄 처벌 특례법 개정안도 이날 국무회의에서 의결됩니다.



◆김진욱 공수처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오늘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실시됩니다. 권력형 비리를 전담할 반부패 수사기구의 초대 수장이 되는 만큼 김 후보자의 자격과 자질을 두고 여야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됩니다. 특히 야당인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가 주식 취득과 관련해 미공개 정보를 이용했다는 의혹과 장남의 이중국적을 위해 고의로 귀국 지연, 위장전입 의혹 등을 집중 질의할 전망입니다.

◆오늘 신규 확진자, 300명대 중후반 전망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다소 주춤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신규 확진자는 300명대 중·후반을 나타낼 것으로 보입니다. 방역당국과 서울시 등 각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까지 전국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신규 확진자는 총 348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신규 확진자가 389명을 기록했던 전날에 이어 300명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3차 대유행'은 확연한 감소 국면에 접어든 모습입니다.

◆바이든 취임 'D-2'…취임식은 대폭 축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취임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바이든 당선인은 36년간 상원 의원, 8년간 부통령을 지내며 대통령 취임식에만 10번 넘게 참석했지만 이번에는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취임식은 대폭 축소해 취임식 후 오찬, 대중퍼레이드 등이 모두 취소됐습니다. 이는 가상행사와 방송을 통한 쇼로 대체됩니다. 바이든은 취임선서 후 12시부터 임기가 개시되고 첫날부터 10개가 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며 강한 국정 드라이브를 걸 전망입니다.

한편 취임식이 열릴 워싱턴DC에서는 전투 지역을 방불케 하는 철통 경계가 이어졌습니다. 현재까지 1만7000명의 병력이 현장에 배치됐으며, 국방부는 최대 만5000명까지 투입을 허가한 상태입니다.

◆이재용 법정구속 "韓 경제 악영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선고에서 징역 2년6개월의 실형을 받으면서 법정구속됐습니다. 이 부회장 소식이 전해지자 경제계는 국가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봤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번 판결로 장기간의 리더십 부재가 신사업 진출과 빠른 의사결정을 지연할 것"이라며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지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이 부회장이 구속되면서 전날 삼성그룹주의 시가총액은 하루만에 28조원이 증발했습니다.

지금까지 한경닷컴 채선희기자였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